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디아블로3

디아블로3 현재까지 플레이 해보며 느낀 점.

일단 사진은 하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게임이 실행 안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디아블로3를 현재까지 플레이 해보며 느낀 점을 써봅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분이나, 캐릭터를 많이 안 키우신 분을 위한 간단한 팁입니다.


1. 게임은 재밌는가?


- 엄청나게 재밌습니다. 중독성도 꽤 심각하고, 게임에 심하게 몰입하는 분은 시작을 애초에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을 예전에 해보셨던 분이나 승부욕이 강한 분이 이 게임을 건들면 해킹당해야 멈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어떤 캐릭터가 재미 있나?


- 일단 제가 보유한 캐릭터 중 야만전사, 마법사, 악마사냥꾼은 만렙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수도승과 부두술사는 대충 초반만 해봤는데, 간단히 느낀 점을 말씀 드리자면, 위 캐릭터 중에서 수도사, 야만전사는 아이템이 없으면 불지옥에서 아무 도움이 안됩니다. 1막에서 도살자 잡는 것만 할 수 있고, 그 뒤로는 도움 자체가 안됩니다. 그렇다고 두 캐릭터가 약한 것은 아니고 템 갖춘 캐릭터는 꽤 강하더군요. 몇 번 플레이 해보면서 굉장히 강한 야만전사와 수도승을 가진 분들을 본 적이 있는데, 아이템만 된다면 가장 강력한 캐릭터들이 야만전사와 수도승이 아닐까 생각도 듭니다. 불지옥 4막도 어려움 없이 돌더군요. 하지만 대부분 야만전사, 수도승 분들은 2막 넘어가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재미로 따지면 악마사냥꾼을 넘을 캐릭터가 없는 것 같습니다. 템이 없어도 공격력으로 연결되는 민첩템만 왕창 갖고 있거나 공속 아이템을 장착하고, 조금 괜찮은 900대 활 하나 들고 돌아다니면 불지옥도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물론 2막 부터는 몸빵 없으면 힘들더군요. 혼자 디아블로 잡는 분도 있지만, 어쨌든 5 캐릭 중에서 재미로 따지면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 

요약: 악마사냥꾼이 주관적 느낌으로 가장 재미 있다. 

수도승과 야만전사는 아이템 갖추면 최강 캐릭이다.



3. 서버 상태는?


- 휴일과 주말에 서버가 제대로 돌아간 적이 있었는지? 그리고 평일 오후에도 정상적인 날이 얼마나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디아블로3를 구매하고 주말에만 접속해보신 분이 혹시 계시다면 몇 시간 못해보셨을 수도 있겠군요. 그만큼 서버는 최악 그 자체입니다.



4. 이해 안되는 점: 경매장 수수료 30%는 왜?


- 디아블로3 내부에 있는 <경매장> 기능에서 게임 상 돈인 <골드> 거래 시 수수료 30%를 떼는데, 이거 왜 떼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순 골드 회수차원에서 그런 조치를 취하는 것인지? 
외국은 현금 거래때문으로 알고 있는데, 어차피 우리나라는 게등위에서 통과시키지 않아 현금거래가 되는 것도 아닌데 참 애매하더군요. 



5. 디아블로3를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 사양은?


- 일단 게이밍 노트북 (MSI GX660DX)으로 플레이 중인데, 제가 초반 디아블로3 후기를 남길 때는 50~60프레임 정도에서 플레이 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이런 종류의 게임은 뒤에도 해봐야 제대로 평가가 가능하더군요.


노트북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AMD 라데온 HD 6800M (대충 AMD 라데온 HD 5750~5770, 7750 사이 성능) 

CPU: 인텔 모바일 샌디브릿지 Core i5-2410M (하이퍼스레딩 지원 가상 4코어, 대략 데스크탑 i3-2100 보다 약간 아래로 보면 될듯.)

램 8GB, SATA3 지원 SSD 사용.

대략 인텔 Core i3-2100과 HD 6770 정도의 조합이라고 생각하면 됨.


일단 야만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승을 플레이할 때는 캐릭터 때문에 랙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런데 특정 상황에서 랙이 생깁니다. 3막에 봉화대 불붙이는 미션과 병사들 보호하는 미션에서 떼몹이 출현할 때 20프레임 근처 혹은 아래로 내려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때문에 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두술사의 경우 곰인가? 그 동물들 불러내는 부두술사와 같이 플레이하면 10프레임까지 내려갑니다.

마법사가 블리저드를 사용할 때와 화염계열 마법을 사용하여 떼몹을 공격하면 랙이 생기더군요. 10프레임대로 내려갑니다. 따라서 HD 5770 정도의 그래픽카드로 풀옵을 돌릴 수 있는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평상시 못돌릴 정도는 아닌데, 정예몹이 등장하거나 떼몹 출현할 때 파티 동료가 마법사+부두술사 조합에 랙이 걸리는 기술을 사용한다면 프레임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목격하실 것 같군요. 대충 불지옥 4막 이스 앵벌장소나, 2막 벨리알 1페이즈에서 랙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막 별로 프레임이 어떤지 살펴보려고 했었는데, 서버가 정상적이지 않아서 시도를 못하겠네요.

그러나 위에 언급한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랙이 별로 없습니다. 부두술사가 곰 떼 불러내는 기술이 계속 쓰는 것은 아닌 것 같더군요. 어쨌든 더 좋은 사양을 갖춰야 풀옵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요약: HD 5770, 6770 급 그래픽카드로 풀옵 무리. 하지만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쾌적한 플레이 가능.

랙 유발 캐릭터: 부두술사, 마법사



6. 솔직한 느낌으로 추천할만한 게임인가?


게임 자체만 놓고 보면 강력한 추천. 하지만 서버관리는 최악 수준. 

게임은 엄청난 재미가 있지만, 서버관리는 최악. 고민되시죠? 서버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좋아질 것 같은데 어쨌든 현 상황에는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