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Review)/PC 주변기기

[디아블로 SSD] 디아블로3를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SSD, 인텔 330 Series 120GB


인텔 330 Series SSD 체험기 2부입니다. 

여기서는 인텔 SSD와 일반 HDD에서 디아블로3를 실행 시 플레이어가 다른 게임체감을 느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으며, 디아블로3 뿐만 아니라 새롭게 OBT를 시작한 블레이드 앤 소울 로딩속도도 추가하였습니다.


일단 여태까지 여러 하드웨어사이트에 나온 결과를 보면 SSD 때문에 프레임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 거의 정설인데, 디아블로3는 조금 다른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8GB의 램이 기본 장착되어 있어, 하드디스크 스왑을 그렇게 많이 할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SSD와 HDD에서 실행했을 때 미묘한 차이가 있더군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프랩스(FRAPS)를 활용하여 실제 프레임 상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주의: 프랩스 벤치마크 결과 수치는 동일환경에 가깝게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디아블로3 특성상 같은 화면을 재생 할 수 없으며, 몹의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수치 자체를 절대적 참고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만 해주세요.)



■ 테스트 환경


미션1에 명시하였습니다. (링크)

디아블로3 옵션은 아래와 같고, 그림자 품질을 낮음(부드러움)으로 낮추었습니다. 


1.03 패치 이전에 불지옥 디아블로를 잡았는데, 어쨌든 디아블로3를 많이 즐기고 익숙한 상태에서 작성한 체험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디아블로3 게임 시작속도 비교


먼저 디아블로3를 실행할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차이는 영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HDD



#인텔 330 Series


이런 종류의 SSD와 HDD의 로딩속도 비교는 이제 지겨울 수 있지만, 어쨌든 아직도 HDD를 사용하시는 분에게는 약간의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켜는 속도에서 매우 많이 차이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SSD로 실행할 때 빠르게 진입 가능하네요.



■ 디아블로3 맵 로딩 비교


맵 로딩의 경우 서버가 붐빌 때 게임 검색등에 따라서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영상을 촬영한 시기에는 서버가 그렇게 혼잡하지 않았기 때문에 참고 정도는 하셔도 무방합니다.


HDD


인텔 330

확실히 SSD를 장착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은 약간 빠릅니다. 어떨 때는 느낄 수 없지만, 어쨌든 공개방에서 유저가 입장하였다는 소리가 나온 후 한참 있다가 캐릭터가 나타나는 분들은 SSD가 아닐 확률이 높더군요.



■ 디아블로3 게임 플레이 비교 (프레임 참고)


디아블로3를 HDD와 intel 330 Series로 했을 때 단순 로딩시간 차이에 끝나는 것 같지 않다고 느낀 것이, SSD에서만 플레이하다가, HDD에 디아블로3를 설치하여 플레이해봤는데, 미묘한 끊김이 있더군요. 

주관적 느낌이기는 하지만, 몹을 만나는 순간이나 새로운 맵을 열었을 때 잠깐 랙이 발생하는데 이 때 하드디스크 스왑을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1.03 패치가 되기 전, 불지옥에서 대부분 악마사냥꾼의 경우 회피기(연막 등)를 사용하지 않으면 1방에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생존하기 위해 3막에서 위상수나 혓바닥을 만나면 연막치고 도망가야 하는데 그 타이밍에 잠깐 끊겨서 죽는일이 발생하니 조금 열받더군요.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이 계신지 모르겠으나, 어쨌든 영상을 준비하였는데 그 차이를 쉽게 찾기는 힘들겠지만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막 도살자 (불지옥 앞에 일부)

1.03패치 이후 사람들이 쉬워졌다고 하는 1막 부처런입니다. 앞에 조금만 찍었는데, 프레임이 우측 상단에 나오도록 촬영하였습니다. 

영상을 확인하다가 끊기는 부분이 있다면 화면을 돌려서 프레임과 같이 확인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HDD


intel 330



1막 포니방 (지옥)

화면 옆에서 해보려니 컨트롤이 힘들어서 몇 대 맞아도 버틸 수 있는 지옥포니로 촬영하였습니다. 이마저도 옆에서하니 죽을뻔했는데(사실 죽음) 어쨌든 참고해보세요.


HDD


intel 330



3막 죄악의 심장부 (아즈모단 처치; 지옥)


일명 아즈런이라고 불리는 죄악의심장부인데, 마지막 미션 하나만을 선택하였습니다. 

이 맵은 대부분 비슷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서 나름 두 영상을 비교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정예몹 나오는 것이 랜덤이기 때문에 역시 프레임 자체를 운운하기는 힘들 것 같군요.

화면의 부드러움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DD


intel 330

불지옥 아즈모단 처치를 보여드리고싶지만, 혼자 처치할 스펙이 아니라서 지옥난이도로 하였습니다. 


■ 디아블로3 프레임 벤치마크


프레임을 어떻게하면 나름 일관성 있게 체크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3가지 맵을 선택하였습니다.

2막 벨리알의 경우 1,2,3 페이즈에서 비교적 일관된 상태의 화면이 진행되기 때문에 선정하였고, 4막 이스카투는 나름 비슷한 패턴의 보스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선정하였습니다.

마지막 디아블로잡는 것으로 프레임을 측정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디아블로3은 같은 화면이 재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프레임 수치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면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같은 테스트를 다시 해보면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을 해주세요.


테스트는 이렇게 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SSD를 사용한 영상 하나만을 올리겠습니다. 

아래 화면에 사용된 것과 체크된 프레임은 다르며, 실제 프레임 체크는 정상적으로 컨트롤이 가능한 상태에서 FRAPS를 사용하여 체크한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 영상과 그래프는 관계 없습니다.



2막 벨리알 1,2,3 페이즈 (지옥)


제 캐릭터가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한 지옥 벨리알에서 측정하였습니다. 




SSD 때문에 프레임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고, 관찰한 점은 끊김의 정도입니다. 확실히 SSD에서 게임할 때 부드럽습니다. 따라서 위 수치는 참고만 해주세요.



4막 이스카투 (불지옥)


마법사로 쉽게 플레이가능한 불지옥 4막 이스카투입니다. 1.03패치 이후 꽤 약해진 느낌이 드는데, 어쨌든 비슷한 화면을 얻을 수 있어서 설정하였습니다.



다른 화면때문에 프레임차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어쨌든 결과를 보면 약간 프레임 차이가 생기네요. 만약 디아블로3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벤치마크 툴이 나온다면 그 때 정말 SSD 때문에 프레임차이가 생기는지 확인해보고싶네요.



4막 디아블로 (지옥)


디아블로의 경우 단순한 싸움패턴을 보여주기 때문에 선정해보았습니다. 1,2,3 페이즈에서 동영상이 나오는 구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스킵하는 속도차이 때문에 프레임 결과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위에 최소 2프레임이 나온 것은 그냥 무시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동영상 넘기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 같네요. 어쨌든 평균프레임은 비슷하게 나오지만, HDD의 경우 약간씩 프레임이 드랍되는 부분이 생기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 디아블로3 체험 결과

일단 HDD로 플레이하는 분은 SSD 구매를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게임의 경우 CPU, VGA, RAM 간에 소통이 가장 큰 것 같은데, 디아블로3는 이상하게 그 사이에 저장장치가 끼어드는 것 같네요. 

따라서 HDD로 플레이하는 경우 잔랙 때문에 사망하는 일이 벌어지면 플레이어가 광폭화하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블레이드 앤 소울 게임 로딩속도



새롭게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블레이드 앤 소울도 로딩속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블앤소의 경우 SSD의 필요성은 더 큰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맵 로딩하는 부분이 많은데, 심지어 SSD를 사용할 때도 꽤 시간이 깁니다. 


HDD


intel 330

블앤소를 생각하고 구매하시는 분도 위 영상을 확인하시면 구매 결정에 나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어플리케이션 로딩속도


어플리키이션 로딩속도 차이는 이제 HDD와 SSD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120GB 제품이 이렇게 싸진 상황에서 아직 SSD가 없는 분이 계시다면 구매를 강력 추천합니다. 

윈도우(OS) 부팅 뿐만아니라, 각종 어플리케이션 로딩에서도 차이가 꽤 납니다. 아래 2가지 영상만을 포함하였는데 참고만 해주세요.



MS EXCEL 실행


HDD


intel 330



MS WORD 실행


HDD


intel 330



이렇게 해서 2부를 마칩니다. 3부에서는 인텔 330 Series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Toolbox와 Migration Software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 것입니다.


<다음 리뷰 링크>

3부 인텔 330 Series 소프트웨어 소개 및 체험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