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Review)/PC 주변기기

[인텔 SSD] 인텔 330 Series 소프트웨어 (Toolbox, Data migration software, realssd.co.kr)


인텔 330 Series와 디아블로3 체험기 3부 소프트웨어 소개입니다.

인텔은 SSD에 사용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간단히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텔은 사용자가 새로운 SSD를 장착했을 때 보다 편리하게 설치가능하도록, Data Migration Software를 지원해줍니다. 영어가 의미하는 그대로 이동시켜준다는 것인데, 함께 동봉된 CD의 PDF 파일을 보시면 어떻게 하는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작은 CD에 제품 설명서가 있는데, 필요한 분은 보시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간단히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 Migration Software 소개


INTEL Data Migration Software 다운로드 링크: 사이트로 이동


먼저 위 링크는 Data Migration Software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사이트 링크입니다. 인텔 홈페이지에 직접 연결됩니다.

설치된 파일을 간단히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오는데, <Start Now>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과 같이 <Automatic><Manual> 옵션 두 가지를 물어보는데, <Automatic>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Next>를 클릭하세요.


Next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Select the source hard disk from the list below>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복사할 원본 디스크를 선택하라는 내용이며, 보유하신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 이동하시면 <Select the target hard disk from the list below.>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 말은 말 그대로 이동할 파일을 어느 디스크에 저장하겠냐는 것인데 지금 상황에서는 인텔 330 SSD를 선택하면 되겠죠. 120G로 나온 것을 선택하고 <Next>를 누르면 됩니다.


그럼 경고문구가 나옵니다.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인데, Migration Software를 활용하여 파일 이동을 실시할 분은 <OK>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동이 끝나면 재부팅이 되고 MS-DOS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검은화면) 화면에서 잠시 작업이 진행되며 이동이 금방 완료됩니다.

이 작업이 필요한 분은 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컴퓨터를 새로 구매한 분은 그냥 빈 공간에 OS를 설치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기도 하네요.



■ Intel SSD 툴박스 소개


INTEL Solid State Drive Toolbox (인텔 SSD 툴박스) 다운로드 링크: 사이트로 이동


이 소프트웨어가 실제 사용자에게는 가장 유용한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실행하면 좌측 여러 메뉴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간단히 인텔 SSD에 대해 요약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드라이브 상태와 예상 잔여수명이 표기되고,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원형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컴퓨터에 다른 저장장치가 있어서 우측에 표시되는데, 다른 장치를 클릭하면 SMART 요약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설명에 오직 인텔 SSD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좌측 <빠른 진단 스캔> 메뉴를 선택하시면 SSD를 빠르게 진단 할 수 있는 툴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초록색 막대가 서서히 차며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전체 진단 스캔> 기능을 활용 할 수가 있는데, SSD의 읽기, 쓰기 기능을 테스트해준다고 써 있습니다. 대략 1시간이 걸리니 재미삼아 하기에는 그런 것 같고, 사용하다 문제가 있는 것 같을 때 AS를 보내기 전 실행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ecure Erase>를 활용하여 모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는데 부트 드라이브 자체가 SSD로 되어 있는 경우는 이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좌측 <펌웨어 업데이트>를 이용하여 toolbox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펌웨어를 설치 할 수도 있습니다. SSD는 나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좌측 <시스템 튜너>를 이용하면 툴박스가 최적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알려주는데, 간단히 클릭만 해주면 쉽게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시간도 잠깐이면 끝나더군요.


좌측 <시스템 정보>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가장 중요한 <Intel SSD Optimizer>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시고 우측 <실행>을 클릭하시면 SSD를 최적화시켜주는데, 초보 SSD 사용자를 위한 인텔의 배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 Intel SSD Toolbox는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한 것으로 보이며, 간단히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인텔 SSD 유저라면 설치를 추천합니다.


이외 SSD 용량확보를 위해 간단히 설정할 내용에 대한 글을 발행한 적이 있어 링크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60GB 정도의 SSD를 사용하시는 분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SSD 최적화 및 용량확보 팁 링크)



■ realssd.co.kr 소개

홈페이지 링크 (realssd.co.kr)


인텔 330 제품 포장박스를 버려서 어떻게 AS를 받을지 모르는 분은 위 사이트를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텔 SSD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면, 최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메뉴 중에 <Serial> 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본인이 구매한 SSD가 정품인지 확인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빈 칸에 시리얼을 입력해보시면 정품유무를 알려줍니다.


입력된 정보에 의하면 정품이 확인되었고, (주)디지탈헨지 A/S 센터에서 AS를 받을 수 있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또한 <Movie> 메뉴를 이요하면 SSD를 활용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는지 보여주는 영상이 있는데, 궁금한 분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Support> 부분을 참고하시면 펌웨어 업데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SSD A/S는 어디서 받을지에 대한 부분인데 <Contact> 메뉴를 선택하시면 유통기업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 중에 인텔 SSD를 수입하는 업체는 DIGITALHENGE이기 때문에, SSD를 수리할 일이 생기면 여기로 연락하거나, 방문 혹은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인텔 330 사용후기



디아블로3가 특이하게도 저장장치를 자주 활용하는 것 같아, 인텔 330과 조합이 매우 훌륭하다고 느꼈습니다. 

2부에서 체험했지만, HDD에 디아블로3가 설치된 상태에서 플레이를 해보면, 특정 보스가 등장하는 구간에서 잠깐 끊김이 발생하는데, 처음부터 HDD만 사용하신 분은 이 문제를 그래픽카드나 CPU 탓으로 돌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하드디스크 스왑을 많이하는지 SSD를 사용했을 때는 부드러운 진행이 가능하다고 주관적 판단을 내렸는데, 이 부분은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1.03 디아블로3 패치가 되기 전 불지옥 (인페르노) 난이도에서 악마사냥꾼의 경우 몹에 의해 한 방에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했었는데, 몹이 가까이 붙거나 융해, 신성모독 같은 기술을 시전하면 연막을 빠르게 치고 도망가야합니다. 그 순간에 HDD를 읽는 일이 발생하여 화면이 끊겨 죽게되면 그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겠죠. 

물론 야만전사나, 수도승 외 활력과 저항을 잘 맞춘 분은 HDD를 사용하여 가끔 끊김이 발생한다고 해도 한 대 정도 맞고 넘어가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중요한 순간에 컨트롤 미스가 아닌 하드웨어 상 사소한 문제로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것만큼 스트레스도 없겠죠. 1.03 패치 이후 수리비가 대폭 올라가 몇 번 죽으면 5만 골드도 소모되는 시대에는 목숨을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체험 결과 인텔 330과 디아블로3 조합은 훌륭했습니다. 적어도 SSD가 시스템 발목을 잡는 일은 없었죠.

또한, 저 같이 노트북 사용자인 분은 SSD로 교체만 하여도 상당한 성능향상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CPU와 VGA를 교환하는 것 보다 100배는 더 체감됩니다. 빠른 어플리케이션 로딩 및 전광석화 같은 부팅속도! 게다가 120GB 제품이 10만 원 초반가지 내려온 지금 인텔 330은 나름 최선의 선택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주)다나와, (주)디지탈헨지 에서 진행하는 디아블로3 & 인텔 330 Series 체험단 후기를 마칩니다.


<다시보기 링크>

1부 개봉기 및 간단 스펙소개

2부 디아블로3 조합 테스트 및 블앤소 로딩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