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엔비디아 지포스 GTX Titan 성능 종합 벤치마크 정보. (Nvidia GeForce GTX Titan benchmarks)

괴물 같은 그래픽카드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현재 출시된 싱글 GPU 중 이 그래픽카드를 이길 GPU는 없네요.

엔비디아가 최근 출시한 GTX Titan인데, 기존 GTX 680이 GK104 기반 실리콘이었던 반면, GTX Titan은 GK110을 사용하는 GPU입니다.

tomshardware에서는 이 그래픽카드를 설명하는 제목에, 


"Fast, Quiet, Consistent"라는 말을 적어 놓고 클릭하기도 전에 성능에 대해 미리 알게끔 해주는군요.

일단 여러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techpowerup의 성능비교차트부터 보시죠.


■ 모든 해상도에서 성능비교: source ( techpowerup.com)

믿기 힘든 성능인데, 현재 싱글코어 중 가장 좋은 GTX 680 보다 대략 23% 더 높은 성능으로 평가되었고, 이전 세대 GTX 580을 듀얼로 구성한 GTX 590 보다 성능이 19% 더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더 충격적인 것은 GTX 690 (GTX 680을 듀얼로 구성한 카드)과 10% 밖에 성능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네요.

예전에 엔비디아가 HD 7970을 보고 조금 더 잘할 것을 기대했다고 도발한 적이 있었는데, 지금 이 그래프를 보니 뭐... 충분히 이해가 가네요.


■ W 당 소모전력: source


모든 해상도에서의 평균적인 W 당 성능입니다. GTX Titan을 100%로 놓았을 때 낮은 퍼센트는 효율이 좋지 않음을 의미하고 높은 퍼센트는 더 좋은 에너지 효율을 보여줍니다.

GTX 690 (듀얼 그래픽카드)과 AMD Radeon HD 7770 사이에 낀 소모전력 대비 성능을 보여주네요. GTX 680과 비교하면 좋을 것 같은 그래프군요.


techpowerup에서는 GTX Titan에 9.0이라는 매우 높은 점수를 준 것과 동시에 "Editor's Choice"까지 부여하였습니다. 만약 총알이 충분하고, 저렴하게만 구할 수 있다면 GTX Titan은 익스트림 유저에게 최고의 카드가 될 것 같군요. (평가 링크)


■ 3DMark 11: source (tomshardware.com)

GTX Titan의 3DMark Overall 점수입니다. 점수 자체에 대한 것은 중요하지 않고, 다른 그래픽카드와의 성능을 비교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GTX 690 보다는 1000점 정도 낮은 성능이고, 공장 초기설정 클럭으로 가장 점수가 높은 AMD Radeon HD 7970 GHz Edition 보다 2000점 정도 높은 괴력을 보여줍니다. 

GTX 680 보다 3000점 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도 충격적이네요.

20nm 대로 건너가면서 성능향상을 크게 기대했었는데, 이제 그 기대감을 충족시킬 그래픽카드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 카드 때문에 아래쪽 라인들도 이제 가격에 비해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할 것 같군요.


■ SLI 성능비교: source

3장 연결한 GTX Titan의 성능이 GTX 680이 4개 격으로 된 GTX 690 쿼드 SLI를 크게 이기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GTX Titan은 SLI 시 어드밴티지가 상당히 크고 효율 자체도 상당히 높은 것 같습니다.

위 그래프는 실제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비교한 것인데, 파란 선이 GTX Titan을 3장 연결한 것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프레임 차이가 매우 크고, 최소(minimum) 프레임이 다른 그래픽카드들 보다 훨씬(?) 높네요.

진짜 게임 프레임에 민감하신 분들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네요.


■ 전반적인 평가

GTX Titan에 대하여 tomshardware는 2가지 시선으로 보고 있는데, 성능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최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문제라는데 $1000으로는 GTX 690을 구매 가능하다고 하네요. 돈을 놓고 보았을 때 HD 7970의 $600 보다 $400이 차이날 만큼 좋다고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카드를 구매하실 분들이 과연, 돈을 걱정할지는 의문이네요. 


그래서 tomshardware도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었네요. 가격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ㅋㅋ


정말 최고의 성능을 지닌 컴퓨터를 구성하고 싶다면 GTX Titan은 최강의 선택지라고 합니다. 이 카드를 구성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컴퓨터를 갖게 될 것은 확실하니까요.

뭐, 선택은 사시는 분께 달린거죠.

돈만 있다면 전 사고싶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