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550 Ti 가 출시되었습니다. GTS 450과 GTX460 SE 버전 사이에 위치한 RADEON 5770을 겨냥해 출시된 모델입니다.
RADEON 5770이 업그레이드를 지원함으로 4870과 비슷한 성능이 된 시점에 550Ti의 출시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하네요.
GTX 550 Ti 는 GTS 450 의 레퍼런스 버전과 디자인이 비슷하게 출시된 것 같습니다.
550 Ti 는 450과 동일한 쿠다프로세서를 가지고 출시되었지만, GF116 으로 기존의 GF106 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GTX 460 SE 이 192 bit 버전에서 768 MB 의 메모리를 지원하는데 반면 GTX 550 Ti는 1GB 의 메모리를 탑재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92 bit 로 제작되면 64비트 메모리 파티션을 사용하여 보통 3x256 MB (768MB) 로 제작되거나
3x512 MB (1.5GB) 로 출시되어 단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만, GF116 은 Mixed Density Meomory ICs로 32x64MB (512MB) + 32x32MB (256MB) + 32x32MB (256MB)
총합 1GB를 지원 가능합니다. 이 점이 460 SE 버전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NVIDIA에서는 말하길 GTX 550 Ti는 GTS 450보다 28% 성능향상이 있고, 1W 당 20%의 성능을 더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450과 동급이라는 얘기가 있지만, 550 Ti 는 70% 더 넓은 버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AA 시 550은 450을 추월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문제는 550 Ti 가 5770의 상대가 되느냐 못 되느냐인데, 그래픽카드 메모리 버퍼 덕분에 AA (안티앨리어싱) 시 에는 5770 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벤치마크를 참고해야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지고 있는 문제, GTX 550 Ti를 구매할 금액에 $10 더 지불하면 6850을 구입할 수 있다는 관계로 GTX 550 Ti의 가격 인하는 필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이미지 출처 및 내용 참고: http://www.tomshardwa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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