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뉴스

인텔 Haswell 소켓은 1150 샌디브릿지와 호환 안됨. (intel haswell socket 1150)


인텔 해즈웰(하스웰, Haswell)에 대한 정보가 칩헬(chiphell)에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샌디브릿지 소켓인 1155와 호환 안됩니다. 

우리의 인텔님께서 역시 메인보드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배려를 많이 해주시는군요.

인텔의 틱톡(tick-tock) 법칙에 대한 얘기가 올라왔는데 tock은 아키텍쳐의 변화이고 tick은 그 바뀐 아키텍쳐를 소형화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샌디브릿지가 tock이라서 새로운 아키텍쳐라면 다음에 나올 아이비브릿지는 tick으로 22nm 공정으로 제작될 것입니다.


Haswell의 차례가 tock 인데 22nm 공정으로 나오고 아키텍쳐만 바뀔 것 같다고 하는군요.


해즈웰 출시일은 2013년 2분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2012년은 아이비브릿지의 해가될 것 같다고 전하는군요.



소켓이 바뀌는 이유는 해즈웰은 더 큰 대역폭의 칩셋 버스를 갖고 PCIe 핀을 재 정렬하고 파워 핀도 재 정렬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2년 뒤의 일이기 때문에 소켓 바뀐다고 열받을 일은 아닌 것 같네요. 

파워 핀 재정렬 때문에 내장그래픽과 CPU에 전기가 따로따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그 말은 내장을 안 쓰면 내장그래픽에는 전기가 안 들어간다는 얘기겠죠.


해즈웰은 IPC가 아이비브릿지보다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AMD와의 격차는... 더 벌어지겠군요. AMD도 가만 있지는 않겠지만.. 


요점: 해즈웰은 소켓이 바뀐다. IPC가 아이비브릿지 이상이다. 22nm 공정이다. 그래픽칩셋과 CPU에 따로 전기가 공급된다.






(source: chiph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