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 얘기만 했는데, NVIDIA 지포스의 아키텍쳐도 꽤 많이 바뀔 것 같습니다.
(source: http://wishoffnews.blogspot.com/2011/07/nvidia-28nm-kepler-chips-ready-for.html) 짤방은 젠슨 황.
Direct X 10 GPU 때 부터 NVIDIA는 다른 클럭으로 제품들을 출시했었는데, KEPLER 때는 제품들이 같은 속도로 출시될 것 같습니다.
대략 초기 클럭을 1GHz로 통일하는 것이 아니냐고 예측하는 것 같네요.
아래 표를 보는 방법
왼쪽은 현재 페르미(Fermi) 오른쪽은 케플러(Kepler)
GK104가 아마도 가장 먼저 나올 NVIDIA 케플러 제품이될 것 같습니다.
아래 표에 빨간색으로 제가 표시해놨는데 GK104의 성능은 아마 GTX580을 약간 추월하는 성능이 될 것 같고, GK100으로 나오는 제품은 GTX590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측하네요.
GK100에서는 쉐이더 유닛이 완전히 바뀐다고 하니 아키텍쳐에 엄청난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지포스나 라데온이나 많이 바뀌는군요. 내년에 적금 깨셔야겠습니다.
(source: 3dcenter.org)(techpowerup.com)
(source: http://wishoffnews.blogspot.com/2011/07/nvidia-28nm-kepler-chips-ready-for.html) 짤방은 젠슨 황.
Direct X 10 GPU 때 부터 NVIDIA는 다른 클럭으로 제품들을 출시했었는데, KEPLER 때는 제품들이 같은 속도로 출시될 것 같습니다.
대략 초기 클럭을 1GHz로 통일하는 것이 아니냐고 예측하는 것 같네요.
아래 표를 보는 방법
왼쪽은 현재 페르미(Fermi) 오른쪽은 케플러(Kepler)
GK104가 아마도 가장 먼저 나올 NVIDIA 케플러 제품이될 것 같습니다.
아래 표에 빨간색으로 제가 표시해놨는데 GK104의 성능은 아마 GTX580을 약간 추월하는 성능이 될 것 같고, GK100으로 나오는 제품은 GTX590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측하네요.
GK100에서는 쉐이더 유닛이 완전히 바뀐다고 하니 아키텍쳐에 엄청난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지포스나 라데온이나 많이 바뀌는군요. 내년에 적금 깨셔야겠습니다.
Fermi-Refresh (GeForce 500 Series) | Kepler (GeForce 600 Ser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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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110 (GeForce GTX 570/580/590) 3 billion transistors on 530mm ² die area in 40nm Fermi architecture with 4 Raster Engines 16 Engines polymorph tesselations with 16 units 512 (1D) shader units, 64 texture units (TMUs) 48 raster operation Units (ROPs) 384-bit DDR memory interface (up to GDDR5) maximum clock chip 772 MHz, Shader 1544 MHz, 2000 MHz memory maximum computing performance: 1.58 TFLOPS (SP) Maximum Memory Bandwidth: 192 GB / sec |
GK100 Kepler architecture with completely changed shader units (no Hotclocks more, ie Shader Clock = Chip clock) estimated ~ 1500 (1D) shader units estimated 512-bit DDR memory interface (up to GDDR5) Performance: still too uncertain for a forecast, but certainly over half the level of the GeForce GTX 590 Launch: second quarter of 2012 |
GF114 (GeForce GTX 560/Ti) 1.95 billion transistors on a 358mm ² die area in 40nm Fermi architecture with two raster engines 8 engines with 8 polymorph tesselations units 384 (1D) shader units, 64 texture units (TMUs) 32 raster operation Units (ROPs) 256-bit DDR memory interface (up to GDDR5) maximum clock chip 822 MHz, Shader 1644 MHz, 2000 MHz memory maximum computing performance: 1.26 TFLOPS (SP) Maximum Memory Bandwidth: 128 GB / sec |
GK104 supposedly slightly smaller die size than the GF114 Kepler architecture with completely changed shader units (no Hotclocks more, ie Shader Clock = Chip clock) estimated ~ 1000 (1D) shader units memory interface unclear, 256 are possible up to 384 bit DDR clock destination: rumored clearly above 1000 MHzmaximum performance: rumors "well over 2 TFLOPs" Performance: allegedly a bit faster than the GeForce GTX 580 Launch: early / mid first quarter of 2012 (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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