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Windows 7 절전모드 과연 안심해도 될까? (Windows 7 sleep mode)


'컴퓨터 켤 때 소모전력은 어떨까?' 라는 글에서 <절전모드> 에서는 어떤가 하고 두 분이 요청하셔서 이 부분도 체크 해봤습니다. 




절전모드라는 게 꺼진 것처럼 되어 있다가 전원버튼을 누르면 다시 빠르게 부팅되는 것인데 저도 이 상태에서 전기를 얼마나 소모할지 궁금했었습니다.

체크해본 결과 뭐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는데 코드만 연결된 상태와 다르기는 합니다. 


그럼 테스트 방법과 결과를 보시죠. 마찬가지로 이 게시물도 전문적 자료라고 판단하여 공부하듯 받아들이시면 안 되고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세요. 비전문적 자료입니다.
                                          




■ 테스트 장비 


 
HPM-100A (WATMAN) 소수 셋째자리까지 소모전력(W)을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장비입니다. 
또 그 기능만 있으면 이 실험이 눈으로 읽은 데이터가 되어 신빙성이 없으므로 다른 컴퓨터(노트북)에 RS232 케이블로 HPM-100A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뽑아냈음을 밝힙니다  
 



측정 대상은 데스크탑 컴퓨터 입니다. 측정된 데이터는 세컨PC인 노트북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과 같이 1초당 한 번씩 변하는 값을 PC에 저장하게 됩니다.  




■ 측정한 데스크탑 PC

 
CPU: Intel Core i5-2500 샌디브릿지 (TDP 95W)
M/B: ASRock H67M (B3)
RAM: Samsung PC3-10600 DDR3 4Gx2 (8GB) 

VGA: Jetway GTX 560 Ti icon (1GB) (170W)
HDD: Samsung 250GB (SATA2 7200RPM)
PSU: Antec VP650P (650W)
케이스 팬 개수: 4개
CPU 쿨러: Coolermaster Hyper TX3 (90mm 팬 1개) 

 

파워 서플라이 유닛의 경우 650W로 표시되어 있지만, 항상 650W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용한 만큼만 전기를 쓴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위 컴퓨터 사양은 그냥 이렇다고 참고만 하시면 되고 이 컴퓨터에서 최대 소모하는 전기는 대략 325W 정도 된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테스트 방법

 
1. 시스템 IDLE 상태에서 '절전모드'로 전환.
2. 화면이 완전히 꺼지고 안정되기까지 기다린다.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가 조금 흥미롭습니다. 

IDLE 상태 (Windows 7 바탕화면에서 아무 것도 안 하는 상태)에서 절전모드를 작동 시키면 그 작동을 위해 전기를 100W 정도 끌어 쓰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모니터가 1차적으로 꺼지고 조금 있으면 본체도 멈추더군요. 그 상태로 들어가면 처음에는 전원을 꺼놨을 때 처럼 0.14W 정도를 사용하다가 절전모드에 완전히 들어가면 2.5W 정도 계속 소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수치는 전원을 끈 상태보다 약간 더 소모하는 상태입니다. 광고 기법을 활용하여 조금 과장된 그래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차이가 커보이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 단위를 사용해보겠습니다. ㅋㅋ




꺼놨을 때 보다 무려 1440% 더 사용하네요. 하지만, 이 수치가 전기요금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 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ㅎㅎ 아무튼 전기가 새나가기는 조금 더 새나가는 것이긴 합니다. 2.5W 정도 새는 것 싫으시면 전원 완전히 내리시고 코드까지 뽑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꺼진 상태에서 전원을 넣으면 IDLE 상태의 2배 정도 전기가 필요합니다. 대충 최대 140W 정도 쓰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끌 때 데이터)

그런데 절전모드에서 전원을 넣으면 최대 86W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네요.  가정을 해보면 다시 시스템으로 복귀하는 데 전기가 덜 들어간다고 할 수 있네요.


뭐, 그냥 실험 데이터를 가지고 가정을 해보는 것인데 전체를 다 대변 할 수는 없는 것 같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결과가 이렇게 났네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참고용으로만 활용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