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기기

Arctic(아크틱), AMD APU 트리니티 기반 제품 최초 출시.


쿨러 제조업체로 유명한 Arctic(아크틱, 악틱)에서 AMD의 다음세대 GPU 트리니티(Trinity)를 기반으로한 HTPC를 공개하였습니다.
 


Arctic에서 AMD의 FUSION APU를 선택한 것은 정말 괜찮은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미래 CPU의 방향은 결국 APU의 형태로 가게 될 것이라는 의견을 이전 게시물에서 썼었습니다.

HTPC용 CPU 성능은 애슬론 정도만 나와도 괜찮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HD 영상만을 재생하는 용도나 간단한 웹서핑이라면 라노나 트리니티 같은 일체형 APU가 소형화에 더 적절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Arctic 뿐만 아니라 앞으로 많은 회사들이 AMD 트리니티를 이용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래 보이는 사진은 그냥 보면 공유기 같이 아담하게 보입니다. 실제 크기는 20x16x3 (cm)로 실제로도 매우 작습니다. 스펙표는 가장 하단에 보시면 3개의 모델 정보가 있습니다.

크기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지만, 저장장치만 더 축소 가능하다면 이 크기보다 더 작게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SSD 기술 발전이 많이 필요할 것 같네요. 아무튼 이 조그만 기기에 Windows도 설치되고 메모리(Memory, Ram)도 4GB 또는 8GB로 빵빵하게 장착 가능하다고 하니, 오래된 PC 사용하시는 분의 컴퓨터보다 이 HTPC가 더 빠를 수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AMD Trinity A8 APU를 사용하는 MC101, 
AMD Trinity A10을 사용하는 MC101 Pro,  AMD Trinity A8 을 사용하는 MC101 Barebone(베어본) 이렇게 나오네요. 각각은 HD 7xxx 로 시작하는 GPU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작은 크기에 있을 것은 다 있습니다. 유선랜 포트도 있고, HDD 또는 SSD를 장착 가능한 스펙입니다. 정말 데스크탑이라는 개념 자체가 게임기처럼 될 날이 얼마 안 남은 것 같습니다.


source: techpowerup.com, vr-z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