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그래픽카드 GDDR5 메모리 GDDR3, GDDR2 차이점. (DDR5, DDR2, DDR3)


컴퓨터 메모리는 아직 DDR3까지밖에 나오지 않았는데, GDDR5라니 조금 생소하실 수 있겠네요.


 왜 구입할 때 나온 상품 정보랑 숫자가 틀릴까?

분명히 구입할 때는 1333MHz라고 표시된 메모리카드 막상 CPU-Z를 켜보니, 엥? 665MHz라고 나오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를 확인하시면 더욱 놀래시겠네요. 이미 기겁하셨든가요.. 하지만 전혀 놀라실 필요 없고 당연하게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
 
 

DDR3와 DDR5를 비교하기 위해 간단히 제 컴퓨터의 스크린샷을 올리겠습니다. 



Techpowerup의 GPU-Z로 살펴본 정보입니다. 메모리타입(Memory Type)은 GDDR5입니다. 메모리 클럭은 상품 정보에는 4008MHz라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확인하니 1002MHz네요. 




DDR3 그래픽카드가 없는 관계로, 컴퓨터 메모리로 설명할게요. 메모리 타입은 DDR3이고 DRAM 프리퀀시는 798.9MHz네요. 메모리 클럭이나 같은 말입니다. 상품 정보에는 1,600MHz로 표시된 메모리인데 왜 반토막이 나있을까요?

 


 그렇다면 구조가 문제?

위에서 보신 화면의 메모리 클럭은 실제 클럭입니다. 그러니 잘못된 정보도 아닙니다
그럼 한 번 더 놀라시겠네요.
 

"왜 거짓말로 뻥튀기해서 팔고 난리야!!"

이런 반응도.. 기대를 해봅니다.. 이유는 아주 간단했습니다. DDR2, DDR3와 DDR5는 태생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메모리는 현재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DDR 타입과, QDR 타입입니다.

DDRDouble DATA Rate 메모리이고
QDR Quad DATA Rate 메모리입니다.

DDR메모리더블 펌핑(Double Pumping)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2배의 대역폭을 가지고, 쿼드 펌핑(Quad Pumping)의 인터페이스를 쓰는 QDR메모리두 개의 클럭을 사용하여 한 개의 클럭은 읽기만을, 또 한 개의 클럭은 쓰기만을 합니다.

DDR메모리는 한 개의 클럭이 있어 한 개의 버스(bus)로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해줍니다. QDR 메모리는 클럭이 두 개인 관계로 읽기와 쓰기에 각자 다른 클럭을 사용하여 클럭스피드를 높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멀티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기술이고, DDR 메모리는 단일 작업을 할 때는 QDR 메모리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GDDR5 메모리는 QDR타입입니다.
그래서 실제클럭과, 유효클럭으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DDR 메모리의 경우 (DDR2, DDR3 포함)
실제 메모리 클럭 x 2 = 유효 메모리 클럭

QDR 메모리의 경우 (GDDR5)
실제 메모리 클럭 x 4 = 유효 메모리 클럭

결국 위에 보여드린 사진의 유효클럭은

GDDR5 그래픽카드의 경우
1002MHz x 4 = 4008MHz 

DDR3 메모리의 경우
800MHz x 2 = 1600MHz  
 (계산 편하게 798.9MHz 800으로 칩시다.)

이렇게 계산하면 유효 메모리 클럭인 것입니다. 
한 마디로 유효 메모리 클럭은 메모리의 종류에 따라 바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