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SSD 최적화 및 용량 확보 팁. (SSD 용량 관리)

SSD 최적화 및 용량확보 툴입니다. 사실 SSD 최적화라는 것은 불필요한 작업 같습니다. 

왜냐하면.. 솔직히 SSD를 쓰는 이유 자체가 쾌적한 환경을 위함인 것 같은데, 저장파일을 HDD로 옮기고 하는 것이 과연 필요한 작업인가 싶네요.

현재 추세로 보면 SSD 가격 떨어지는 추세도 굉장히 빠릅니다. SSD 등장 당시 20GB도 몇 십만 원 할 때나 벌벌 떨면서 오래 사용할 생각을 했겠지만, 지금은 그냥 소모품 정도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내년, 내후년 되면 지금 투자하는 1GB 대비 가격이 절반도 안될지도 모르죠. 5년 10년 사용할 것도 아니고 대부분 2년에서 길게는 3~4년 정도 바라보고 사용할 것인데, 대충 써도 될 것 같습니다.


■ SSD 최적화


제가 생각하는 최적화 팁은 그냥 "AHCI" 설정 하나만 켜는 것입니다. 그거 말고 할 것이 있을까요?

쓰고 지우는 것이 싫고 그냥 파일 불러오는 것만 생각하시는 분은 다른 블로그에서 HDD에 작업 공간 할당하는 방법을 얻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그냥 TRIM을 위해 AHCI 옵션 하나만 킵니다.


잘 생각해보면 SSD가 정말 필요한건 최적화가 아니라 "용량확보" 같습니다. 저처럼 60GB급 SSD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운영체제에서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면 줄일수록 사용할 공간이 많아지는데, 실제 최적화팁 보다 차라리 이거 적용하는 게 더 도움되실 것 같네요.

하지말아야 할 "디스크 조각모음" 만 하지 말고 그냥 편하게 쓰세요. 



 SSD 용량확보 (1)

요즘 메모리 다 4GB 이상은 사용하시죠? 그리고 SSD를 사용하실 정도로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분명 램 용량도 신경쓰고 계신 분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

위 단계로 하시거나 간단히 시작프로그램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바로 시스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고급> 탭에서 "가상 메모리" 부분의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체크된 것을 해제합니다.


<페이징 파일 없음(N)>을 선택하고 <설정>을 누르세요. 메모리가 충분한데 이걸 할 필요가 없겠죠.



 SSD 용량확보 (2)

두 번째는 절전모드 끄기 기능입니다. 이것도 설정하시면 용량이 조금 더 생깁니다. 그런데 이건 해도 좋고 안 해도 좋을 것 같네요. 


<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나옵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해주시고 <ENTER>키를 눌러주세요. 그럼 설정 끝.


 SSD 용량확보 (3)

마찬가지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를 열어준 다음 아래 DISM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이 명령어는 서비스팩이나 업데이트 찌꺼기를 지워줍니다. 



위 3가지만 해줘도 용량이 꽤 늘어납니다. (1)번이랑 (3)번 정도만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SSD는 속도 보다 더 필요한 것이 "용량" 입니다. "조각모음"만 안 하고 "AHCI" 설정에서 TRIM만 돌아가는 것 확인되면 그냥 맘편히 쓰다 다음 SSD를 맞이하면 되겠죠. 용량을 바라면 HDD를 쓰면되지 않나 질문이 있을 것 같은데, SSD가 아무리 느려도, HDD가 발 끝이나 따라갈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