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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지포스 GTX560 리뷰 (GeForce GTX560)

NVIDIA에서 GTX560 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GTX 560 Ti 버전과는 다른 제품인데요, tomshardware.com에 올라온 리뷰를 중심으로 번역+개인적 의견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링크로 가셔서 읽어보세요. 생략한 사진이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모두 영어입니다. 


 GTX560 아키텍쳐

AMD의 HD 6870과 대적하기 위해 GTX 560 Ti의 저렴한 가격 버전으로 출시된 GTX 560 입니다. GTX560 Ti가 라데온 HD6950 1GB 제품과 대적하기 위해 출시된 반면, GTX560 의 대적 상대는 HD 6870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GTX 560 Ti에서 Ti가 사라진 이유는 뭘까요? NVIDIA 는 위에 보시는 사진과 같이 한 개의 스트림 멀티 프로세서 (SM) 을 사용 불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GF114의 7개의 SM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SM은 48개의 쉐이더 코어를 가지고 있고, 4개의 dispatch 유닛과 8개의 텍스쳐 유닛을 가지고 있습니다. 4개의 64비트 ROP 파티션이 사용 가능하고, 각각은 1클럭 사이클 당 8개의 32비트 정수 픽셀을 다룰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GTX560은 336개의 쉐이더 코어와 56개의 텍스쳐 유닛, 32개의 ROP, 그리고 256 비트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가지게 되겠습니다.

이 스펙은 GTX460과 매우 흡사해서 GTX460의 재탕버전이 아니냐고 물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것은 사실 맞기도 합니다. GF114는 기능적으로 GF104와 똑같습니다. 다만 다른 점이라면, 더 적은 전기로 더 높은 클럭스피드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분한다면, 클럭 스피드로 구분을 해야되겠네요. 보시다시피, GTX560은 GTX460에 가까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GTX560 Ti에 가까운 메모리 클럭과 코어 클럭스피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GTX460이 오버클럭이 엄청 잘 되는 점을 미루어볼 때 GTX560의 오버클럭 성능도 기대할 수 밖에 없네요. GTX560은 현재 레퍼런스 카드가 없습니다.

 

 테스트 세팅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4.html

 
 벤치마크 (3D Mark 11, 테셀레이션 테스트)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5.html


3D Mark 11 테스트는 HD6870이 힘을 잘 쓰네요. 하지만, 게임 최적화에 의해 이 부분은 항상 뒤집힙니다. 
하지만 참고할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GTX560의 점수가 GTX460보다 많이 높습니다테셀레이션 옵션을 키면, 확실하게 성능차이가 드러나네요. GTX560이 HD6870을 압도합니다.


 게임 벤치마크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6.html

전체적으로 게임은, 최적화에 따라 HD6870과 GTX560의 호불호가 갈립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안티앨리어싱 벤치마크(Anti-Aliasing Benchmark)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14.html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구분 짓는 또 하나의 기준은 안티앨리어싱이죠. 뭐 서열 순수대로 잘 정렬된 것 같습니다. 

파란색은 AA 해제
초록색은 2X AA
검은색은 4X AA

6870과 GTX560 비슷합니다. 그리고 안티앨리어싱을 올리면 프레임이 뚝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2X 정도만 키고 안 키는 것이 경향입니다. 
 
 
 오버클러킹, SLI 벤치마크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14.html


SLI 상태가 포함된 차트입니다. 두 개의 그래픽카드를 병렬 연결했다는 말입니다. GTX560은 SLI 성능 향상이, 32% 정도 있네요.

재밌는 점은, GTX560의 오버클럭버전들이 레퍼런스 GTX560Ti와 비슷한 성능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소모전력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15.html


소모전력에서 항상 깨지는 GTX560Ti 인데, 지금 보시는 바에 따르면 레퍼런스 HD6870은 전력 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하네요. 몇몇 560 중 오버클럭으로 인해 GTX560Ti보다 전기를 많이 먹는 제품이 나오네요.


 성능비교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geforce-gtx-560-amp-edition-gtx-560-directcu-ii-top,2944-16.html


라데온의 HD 6790의 성능을 100%로 봤을 때 성능비교입니다. 예상한대로 3D Mark 11의 숫자는 숫자에 불과했고, 결국 성능은 이렇게 나오네요.
 

GTX560 Ti의 성능은 역시 가장 우수하고, GTX560은 HD6870과 상당히 비슷한 성능을 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뭐.. GTX460이나 HD6850 동급으로 여겨지구요, GTX460 768MB 는 메모리와 쿠다 프로세서 특성 상 HD6790과 동급처리되었네요.

6870과 GTX560의 가격이 비슷하게 책정된 것을 고려할 때 NVIDIA 최적화 게임을 주로 하신다면, 560이 최적의 선택이고 저전력 고성능이라면 6870쪽이 더 나은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