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뉴스

모바일 AMD Radeon HD 7970M 출시일 정보. (라데온 HD 7970M)

AMD 라데온 모바일 GPU HD 7970M의 출시일이 나왔네요.

인텔 아이비브릿지 CPU 공개와 비슷하게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AMD가 인텔을 의식해서 그런 것은 아니고, 인텔 NDA가 풀리는 날에 노트북에 제공하였던 제품들도 공개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히 날짜를 이렇게 잡은 것 같습니다.

출시일은 2012년 4월 24일 입니다. 

한 가지 알아둘 사실은 HD 7970M이라고 해서, 데스크탑(외장형) HD 7970과 같은 GPU는 아니고, HD 7870 기반 Pitcairn이 모바일에서는 HD 7970M으로 나오게 됩니다. 성능도 따라서 Pitcairn을 따라가겠죠.

그리고 HD 7770 Cape Verde를 기반으로 한 HD 7800M 시리즈도 나올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 모바일 GPU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미리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GPU의 공개 날짜는 뭐, 엔비디아 케플러 모바일 GPU의 공개일과도 같기 때문에 거의 동시공개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리고 애플(Apple)과의 협력관계에 대한 것인데, AMD 라데온과 엔비디아 지포스 중 어느 제조업체가 애플 덕을 더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VR-Zone.com에 올라왔는데, 엔비디아가 유리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하네요.

케플러의 한 방이 매우 컸습니다.


source: VR-Z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