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엔비디아 지포스 GTX 690 벤치마크. (NVIDIA GeForce GTX 690 Benchmarks)

엔비디아 지포스 GTX 690의 벤치마크가 일제히 올라왔습니다. GTX 680이 2개 들어간 그래픽카드라고 보시면 되는데, 가격은 $999이고, 국내에서 이 그래픽카드를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GTX 680 2개 (SLI)와 비교 시, 대동소이하고 GTX 680 SLI가 GTX 690 보다 1~2% 정도 높거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무난합니다.

어차피 람보르기니와 페러리가 출시된 것이기 때문에 구매층은 익스트림유저로 정해진 것이고, 극소수의 유저분들이 구매하셔서 리뷰를 올리실 것 같네요.


■ 그래픽카드 생김새: source tomshardware.com




길이가 꽤 긴데 GTX 590과 길이가 같고, GTX 680 보다는 긴 편입니다. 양쪽에 GPU가 위치하며 중앙 팬 1개로 양쪽 방열판을 식혀주는 방식으로 쿨링되는 구조입니다.

그래픽카드 사진의 경우 VR-Zone.com이나 플레이웨어즈가 잘 찍는 것 같은데, 보다 깔끔한 사진은 그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괜찮겠네요. (Playwares.com 제품 사진 확인 및 벤치마크 확인) VR-Zone은 리뷰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 전반적 성능: techpowerup.com performance summary


위 링크에서 "all resolutions"라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되는데, GTX 680 SLI와 GTX 690은 동급처리 되었고, 전 세대 플래그십 GTX 590 보다는 27% 더 높은 성능이라고 평가되었습니다. 


■ 소모전력 대비 성능 source: techpowerup.com


소모전력 대비 성능이 대박입니다. 아래 차트는 퍼센트가 높을수록 좋은 것인데, GTX 680 보다 5% 더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GTX 680 SLI가 71%를 기록한 것을 보면 약간 아이러니한데, 한 기판에 2개의 GPU를 구성한 것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이 수치가 감이 안오실 것 같은데, 현재 소모전력 대비 효율이 좋다고 하는 HD 7770 과 1%도 차이 안나는 소모전력 대비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2560x1600 해상도의 경우, 위에 있는 그래픽카드 중 가장 좋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합니다.

케플러가 괜히 케플러가 아니네요. 엔비디아가 우주선을 집었나봅니다.

또한 techpowerup.com에서는 GTX 690에 9.5점이라는 매우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외관, 성능, OC 헤드룸 등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가격이 약간 비싼 것이 흠이나 위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국내 유통사들은 몇 개만 수입할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게시판 분위기를 보고 물량을 늘려도 괜찮을 것 같네요.


■ tomshardware.com 리뷰

3Dmark 11: source


tomshardware.com의 리뷰에서 3DMark 11의 경우 GTX 680 SLI에 비해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클럭에 차이가 있는 레퍼런스 카드들의 비교인데, 흥미로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HD 7970 CF 보다 점수가 더 높다는 것이지요. 이 점을 비추어볼 때 HD 7990이 출시되어도 GTX 690을 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이전세대 HD 6990이 GTX 590의 낮은 GPU 클럭 덕분에 역전하는 감이 있었지만, 이번 세대에서는 힘들 것 같군요.


■ 소음 및 온도: Link

준수한 소음 및 온도를 보여줍니다.


■ 소모전력: source

IDLE 소모전력은 119W 정도로 GTX 680 SLI 보다 약간 더 소비합니다. 이 수치는 HD 7970의 CF 상태 보다 4W 정도 낮은 수치네요.

또한 디스플레이를 끈 상태에서는 AMD 제로코어 덕분인지 모르겠으나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비해 다소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켜고 사용하려고 하는 데 의미가 있는 것이지, 디스플레이를 끈 상태에서 소모전력 비교는 의미가 없는 것 같네요. 아예 컴퓨터를 꺼버리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그래서 확인해볼 것은 실시간 소모전력입니다. 빨간 선이 GTX 690인데 GTX 680 SLI 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이는 테크파워업이 제시한 소모전력 대비 성능 차트와 많이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전기를 생각한다면 GTX 690을 선택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GTX 680 SLI 보다 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에서 대박 그래픽카드 하나가 나왔네요. 돈만 충분하다면 2개 사셔서 쿼드 SLI 구성하셔도 좋을 것 같은 외계인 카드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