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

디아블로3 벤치마크 (CPU, 그래픽카드, VGA, Diablo III benchmarks)

디아블로 III 공식 출시 2일 전인데, 이 게임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시는 분을 위한 벤치마크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실력 있는 하드웨어 사이트 tomshardware.com (탐스 하드웨어)에서 실시한 벤치마크이고, 이 사이트는 벤치마크 신뢰도가 매우 높고, 변수를 잘 통제하여 테스트하기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90% 이상의 신뢰를 가져도 좋은 벤치마크이니 디아블로3 때문에 CPU 및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옵션에 따른 그래픽차이: Link

위 링크에서 옵션에따라 그래픽이 어떻게 차이나는지 우선 확인해보세요. Lowest Details는 가장 낮은 옵션. Highest Details 는 가장 높은 옵션입니다.

눈으로 확인하면 가장 큰 차이는 그림자유무네요.


■ 테스트 세팅: Link


이 테스트는 여러개의 CPU 및 그래픽카드 종류별로 진행된 것입니다. 확인하실 분은 확인하시고 그냥 그래프만 보셔도 됩니다.



■ 최소 옵션 벤치마크: source


위 옵션이 가장 낮은 옵션인 것 같군요. 1280x1024 해상도에서 확인한 것인데, 파란 그래프는 "최소프레임" 입니다. 파란 그래프는 초록색 보다 더 중요합니다.

위 그래프로 보면 엔비디아 지포스 G210은 이제 디아블로3를 구동 할 수 없는 외장그래픽이 되었군요. 


그나마 AMD 라데온 HD 6450으로는 최소 38프레임을 찍어 이 해상도에서 구동 가능하네요. 노트북 해상도와 이와 비슷한 분이라면 비슷한 동급 그래픽을 찾아서 따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해상도를 확인하시려면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대체로 HD 6770이나 GTX 550 Ti 정도의 보급형 그래픽카드라면 최소 옵션은 충분히 구동가능한 것 같습니다.



■ 최대옵션에서 그래픽카드 별 벤치마크: source



적어도 요즘 22인치~24인치 LCD 모니터 환경이라면 1920x1080 해상도가 기본일 것입니다. 

이 해상도에 최고 디테일에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한 상태의 벤치마크 결과인데, GTX 550 Ti가 마지노선 같군요. 6670으로는 힘들어보입니다.

디아블로III는 평균 보다는 최소프레임을 더 관심있게 보시기 바랍니다. 



■ CPU 별 벤치마크: source



위 그래프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580으로 그래픽카드를 고정하고 CPU만 교체하여 테스트한 것입니다. 물론 AMD는 AMD 보드에서 교체했겠죠.

어쨌든 평균프레임은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디아블로 III에서 CPU 의존도가 많이 내려갔나요? 최소프레임에 차이가 있기는 한데 페넘2가 상당히 선전하네요. 샌디브릿지와 같은 클럭일 때 비슷한 최저프레임을 보이거나 심지어 더 높게 나오는군요. 이와중에 FX-4000은 전 세대 페넘에 밀리는 현상이...?


놀라운 점이 있는데 디아블로3은 멀티코어를 잘 지원해주는 것 같습니다. 코어 개수에 상관 없이 평균프레임이 일정한 경향이 있는데, 최소프레임이 코어 개수에 따라 올라가네요. 뭔가 복잡한 환경에서 멀티코어의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Core i3는 듀얼코어임에도 불구하고 하이퍼스레딩 덕분에 Core i5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친구먹는 현상이 나옵니다. 하지만 Core i5 프로세서는 오버클럭이 가능하기때문에 친구먹는 것은 이 환경에서나 가능하겠죠.

듀얼 i3는 AMD 쿼드코어 페넘과 친구먹네요. 웃긴점은 FX 시리즈의 프레임입니다. source를 확인해보세요.

아... FX는 보기만해도 마음이 아프네.

어떤 환경이 나올지는 모르겠는데, 요약하면 디아블로 III는 하이퍼스레딩 및 코어 개수를 잘 반영해주는 것 같고, 지포스에서는 GTX 550 Ti, AMD에서는 HD 6770 이상 정도 되면 플레이를 원활하게 가능한 것 같습니다.

물론 원활하다는 것은 개인 주관이며 하다가 느려지는 느낌을 받거나 짜증이 나면 더 윗단계 그래픽카드 및 CPU로 넘어가셔야겠죠.

그럼 2일 후에 즐겜하세요. HD 6850 2개 장착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가성비가 좋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