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테스트 3DMark11 점수에 대한 정확한 설명. (GPU 스코어, 점수 차이가 생기는 이유.)
필드테스터이거나 가끔 3DMark11 베이직을 구동해보시는 분 중에 점수에 대하여 궁금하신 부분이 있을 것 같아 한 가지 정보를 드립니다.
이 정보는 퓨쳐마크(Futuremark)에 직접 문의한 사항이며, 앞으로 3DMark11을 사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은 내용입니다.
딱 2가지 질문을 Futuremark에 했습니다.
테스트 할 때마다 점수가 소폭 변하는 이유와, GPU 스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은 앞으로 제가 올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GPU 스코어는 달라질 수 있는가?
아래 사진에 보이는 Graphics Score를 말하는 것인데, 같은 그래픽카드 한 장을 오버클럭 없이 혹은 특정 클럭에서 다른 CPU와 조합할 때 점수가 변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오차가 약간 있을 수는 있지만, 3DMark11 Graphics Score라고 나온 부분은 "전적으로" GPU에 의존하는 점수입니다. 따라서 점수가 같게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예외가 있다고 하는데, CPU가 매우 나쁠 경우 혹은 매우 좋은 그래픽카드를 병렬 연결해서 사용할 시 점수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즉, 그래픽 점수가 CPU 때문에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요약: Graphics Score 는 100% 그래픽 성능에 의존. 예외는 CPU 병목현상 시.
나머지 Physics, Combined 점수는 CPU가 점수에 관여한다고 하네요.
2. 3DMark11 테스트 점수는 왜 할 때마다 달라지는가?
이 부분은 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려보신 분은 잘 아시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돌리다 보면 가장 잘 나온 점수를 채택하여 사진을 올리거나 테스트 결과로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어쨌든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군요.
3DMark11 테스트는 OS (윈도우)의 백그라운드 서비스에 영향을 받는데, 그 때문에 약간씩 오차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3DMark11 테스트를 할 때는 여러번 돌려서 평균값을 얻든지 아니면 최대값을 얻든지 그건 자유입니다.
퓨쳐마크에서는 이 점수가 다르게 나오는 부분 때문에 PCMark라는 프로그램은 3번 돌려 평균값을 얻어낸다고 하네요.
요약: 3DMark11 테스트 결과가 할 때마다 다르게 나오는 것은 정상. 여러번 시도하여 좋은 결과를 도출 가능.
위 질문을 예전 정**님이 하셔서 생각난김에 문의해봤습니다. 혹시 보신다면 이렇게 알아두시면 될 것 같고, 테스터 분들도 혹시 결과가 이상하면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