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컴퓨터 조립 PC] 컴퓨터 구매 시 꼭 알아야할 점. (CPU 선택, intel, AMD, 인텔)
spidey
2011. 11. 22. 12:17
또는, 컴퓨터 조립 관련 지식이 없으셔도 읽으시면 매우 유익하실 것 같습니다.
CPU 선택에 대한 것인데, 컴퓨터 CPU에 대해
'싱글 CPU, 듀얼코어, 트리플코어, 쿼드코어'
CPU 코어(두뇌) 개수만 구분 가능하신 분과
'CPU는 클럭스피드(clock) 가 빠르면 좋다. AMD와 INTEL 중 클럭 빠른 것 고르는게 좋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을 위한 자료입니다.
|
컴퓨터를 조립하실 줄 아시면 잠재적으로 돈을 버는 셈이고 조사만 조금 하시면 최고의 가성비 PC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만, 위에 적어 놓은 것과 같은 개념을 가지셨다면 흔히 말하는 고갱님 또는 호갱님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금은 조립만 할 줄 아는 것과 코어 개수와 클럭스피드로 구분하는 정도의 정보를 가지고는 현명한 구매를 하실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참고하셔야 할 자료.>
CPU 아키텍쳐(Architecture, 구조)별 3.0GHz 강제 세팅에서의 싱글 코어 성능 비교 그래프.
(source: tomshardware.com)
제가 만들어낸 말이 아닌 세계 3대 하드웨어 사이트 tomshardware.com 에서 작성한 AMD와 INTEL CPU의 성능비교 그래프입니다. 링크를 확인하시면 관련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 안의 숫자는 시간을 의미하며 숫자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
이제 이 그래프를 기반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가장 상위의 두 CPU (i7-2600K, i5-2500K 샌디브릿지)는 시간 차이가 얼마 없고 아키텍처가 같은 샌디2세대라 불리는 CPU이기 때문에 성능이 거의 같습니다.
그 아래 i7-980X는 샌디E 이전 인텔 데스크탑 최고 라인업인 걸프타운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래프가 의미하는 것은 아키텍처의 변화로 샌디브릿지의 단일코어 3.0GHz에서의 성능은 걸프타운 3.0GHz보다 빠르고 개선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그래프들을 분석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MD의 투반, 데네브. 3.0GHz 싱글코어에서 처리속도가 비슷합니다. 데네브에 코어 두 개 들어간게 투반이라는 말이 많았는데 그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싱글코어 성능이 같네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3.0GHz에서의 성능이 인텔 Conroe 의 성능과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조사 간 CPU 성능차이가 엄청 심해진 것의 시발점이 인텔 콘로의 탄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하고 싶은 말은
(중요!) 인텔, AMD CPU의 코어 개수와 클럭이 같다고 같은 성능이 아닙니다.
|
가성비라는 말이 많은데, 인텔 CPU도 30만 원 이하짜리 최신 공정 CPU는 가성비 맞습니다.
i5-2500K나 i7-2600K 딱 그 정도의 성능 가격을 AMD CPU 성능 대비로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성능 순위를 참고하시면 동급 및 성능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할 자료: 게임용도 CPU 성능 순위표.
|
요즘 추세는 게임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VGA(그래픽카드)가 가장 크고 실제로 패키지게임 (배틀필드3, 크라이시스2) 의 경우 듀얼코어와 쿼드코어로 게임 시 프레임 차이가 거의 생기지 않는 벤치마크가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CPU에 따른 성능 변화. source: tomshardware.com)
하지만 이 경우는 최신 경향을 반영한 것이고, 게임에도 CPU의 영향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 차이가 바로 CPU 성능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그래프는 CPU 의존도가 높은 게임 블리자드의 WOW입니다.
(source: tomshardware.com)
그 아래부터 i5-2500K 등 인텔 CPU가 포진해 있고 하위 라인은 불도저, 투반, 데네브가 지키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실은 인텔 CPU의 성능이 AMD보다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인정 안 하시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인텔이 지금 i3-2100(듀얼코어) 배수락 버전(오버클럭이 막힌)을 출시하는 것도 어쩌면 이런 AMD이 부진함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AMD는 CPU 클럭이 높게 나오고, 부족한 성능을 임의로 오버클럭 가능하게 출시하여 저렴하게 구매하는 분께는 좋은 옵션입니다. 심지어 코어 부활(듀얼코어가 쿼드코어로, 쿼드코어가 헥사코어로) 도 되죠. (조스마, 라네브, 칼네브 등.)
(주의!) 위 내용은 동일 클럭에서 성능 비교로 같은 클럭에서 성능은 인텔 CPU가 좋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고 그 차이를 줄이고자 클럭이 높게 출시된 AMD CPU와 비교하려면 다른 벤치마크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현명한 구매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