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트리니티 데스크탑 성능 벤치마크 (AMD Trinity APU)

AMD APU (CPU+GPU) 트리니티의 성능이 세계적 하드웨어사이트 tomshardware에 올라왔습니다. 이 벤치마크에는 다음세대 AMD 불도저 아키텍쳐인 파일드라이버(Piledriver)에 대한 정보가 같이 있습니다.

AMD 유저 또는 팬에게는 파일드라이버의 흥망이 가장 큰 관심사일 것 같네요. 일단 전 세대 불도저가 혹평을 받았고, 현재 어떻게 마케팅을 해도 입소문+하드웨어 사이트들의 혹평으로 회생이 불가할 정도라고 보여집니다.  

어쨌든 AMD가 쓰러지면 소비자 입장에서 좋을 것도 없기 때문에 파일드라이버와 데스크탑 비셰라는 응원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사실을 미리 알려드리면, 파일드라이버의 IPC는 불도저를 뛰어넘은 것 같군요. 이건 정말 희소식입니다.


■ AMD A10-5800K CPU 성능 vs FX-8150: source


앞서 언급했지만, 싱글코어 3.8GHz로 맞춘 상태의 성능 비교에서 새로운 아키텍처인 파일드라이버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는 이전세대 불도저와의 비교 시 월등한 것이고, 파일드라이버 기반 FX 프로세서가 인텔 아이비브릿지 i7 프로세서 보다는 낮은 성능이 될 것이라고 탐스하드웨어는 예측합니다. 하지만, 불도저를 뛰어넘었다는 것은 괜찮은 결과네요.


■ 테스트 셋업 정보: Link

이 테스트는 AMD 프로세서만의 비교입니다. 불도저 FX-8150 잠베지와 A10, A8, A6 트리니티 그리고 A8 라노가 비교대상 입니다.



■ 3DMark 11: source


3DMark11 점수에서 A10-5800K 트리니티가 1312점을 기록하며, 이전세대 A8-3850 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합니다. 또한 GPU 점수만을 보여주는 Graphics Suite Score에서 1183점을 기록하고 A8-3850은 975점을 기록하네요. 내장된 GPU 성능이 이전세대를 많이 앞지른 것 같습니다. 

또한 피직스 점수는 4134를 기록하고, 이전세대 3850은 3910을 기록합니다. 이 말은 페넘은 뛰어넘었다는 말인 것도 같군요.



■ Sandra 2012: Link


■ Productivity: Link


하지만 이전세대 라노를 완전히 넘었다고 보기는 힘들 것도 같네요. 3ds Max 2012에서 라노를 추월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탐스하드웨어는 트리니티로 작업할 일이 뭐가 있겠냐는 뉘앙스로 설명하네요. 사실 10만 원 남짓한 APU로 그럴 일도 없을 것 같으니, 타당한 것 같습니다.


■ Productivity: Link

파일드라이버가 라노를 완전히 넘었다고 볼 수 없는 부분이 몇 가지 눈에 띄는데... 음... Fritz Chess에서 라노에 밀리네요. 하지만 이건 그렇게 크게 고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나머지 벤치마크는 파일드라이버가 앞섭니다.


■ 인코딩: source


인코딩에서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네요. 라노와는 10초 차이.


■ 압축: Link

■ 게임 벤치마크 (배트맨 아캄시티): Link

■ 디아블로 3: Link

낮은 퀄리티에서 라노 보다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고 기타 다른 게임에서도 트리니티가 라노를 압도합니다.


■ 소모전력: source


파란 선이 A10-5800K 트리니티이고, 노란 선이 A8-3850입니다. 대략 여기 있는 APU들은 140W를 넘지 않는 시스템 소모전력을 보여주고, A6-5400K를 제외한 나머지 APU들은 비슷한 경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A10은 평균 105W를 사용, A8은 평균 101W를 사용하는데, 이전세대 라노 APU는 A10과 A8 사이 정도의 소모전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A6-5400K는 평균 83W를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동안 보였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트리니티에 대해서 tomshardware에서 볼드체로 말하는데, 이전세대 라노 보다 약간 높은 성능향상으로 세상에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텔도 CPU가 막강하지만 슬쩍 GPU를 끼워팔면서 서서히 APU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마당에 미래 CPU의 방향이 결국 APU로 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AMD 트리니티는 다음 세대 더 강력한 APU들의 초석이 될 것 같네요. 

제가 볼 때는 그렇게 나쁜 것 같지는 않네요. 일단 불도저 보다 성능이 높아졌다는 것이 좋은 징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