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뉴스

윈도우8 게임성능향상 느낄 수 없다. (Windows 8 Game Performance vs. Windows 7)

다이렉트X 11.1 (이하 DX 11.1)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려진 윈도우8과 윈도우7에서의 3D게임 성능을 비교한 전문적 하드웨어 사이트 techpowerup.com의 자료가 올라와 간단히 리뷰해봅니다.

간단히 이해를 돕기 위해 결과를 먼저 알려드리면, 윈도우8에서의 현재 나온 게임 실행은 윈도우7에서 보다 좋지 못하거나 비슷합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현재 게임들이 11.1로 제작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독자는 윈도우8을 사용함으로 인해 윈도우7에서 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관건이었을텐데, 그 부분을 약간 해결해준 것 같습니다.


Windows 8은 예정대로라면 10월쯤 출시인데, 그 때 되면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테스트 셋업: Link

CPU는 현재 나온 게이밍 CPU 중 가장 좋다고 평가되는 Core i7-3770K를 4.7GHz로 오버클럭한 상태이며, 상급 메인보드 및 메모리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샌디브릿지 E 등 최상급 CPU는 제외)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굵직한 두 기업 엔비디아와 AMD 싱글 최상급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NVIDIA GeForce GTX 680, AMD Radeon HD 7970)



■ DirectX 9 게임 Alan Wake: source



윈도우 XP 때 사용되던 DX9 기반 게임을 윈도우8에서 실행했을 때와 윈도우7에서 실행했을 때의 게임성능 차이입니다.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680과 AMD 라데온 HD 7970인데, 두 그래픽카드의 비교가 목적이 아니고, Windows 7, Windows 8이라고 된 같은색의 막대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두 운영체제 간 큰 차이 보이지 않습니다.



■ DX11 게임 배트맨 아캄시티: source



DirectX 11을 지원해주는 배트맨 아캄시티를 1920x1200해상도와 2560x1600 해상도에서 테스트했을 때의 성능입니다.

1920x1200 해상도에서 GTX 680의 경우 Windows 8이 7에 비해 약간 더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고 고해상도에서는 프레임 차이가 없는 것 같네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비슷하다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 DX11 게임 배틀필드3: source


최상의 그래픽이라 평가되는 배틀필드3의 테스트 결과인데 1920x1200 해상도 아래로는 운영체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고, 고해상도에서는 Windows 7에 비해 약간 밀리는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0점대라 차이라고 보긴 힘든 것 같네요.



■ 디아블로3: source



디아블로3의 경우 Windows 8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조금 더 높은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이 경향은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 보다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 더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네요.



■ 성능 종합: source


모든 결과를 종합한 것인데, 위 그래프는 모든 해상도에서 평균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Windows 7에서의 게임 성능이 1% 정도 앞선다는 평가.

그러나 이 경향은 저 해상도에서 나타난 것이고, 고해상도일 때는 별 차이 없습니다.







■ 결론: Link

techpowerup에서는 Windows 8에서는 Windows 7과는 다른 메카니즘으로 CPU와 GPU를 관리할 것이라는 추측 대문에 이 테스트를 실행한 것으로 보이는데, 결과적으로 Windows 7과 8에서는 게임성능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 대한 것도 언급하였는데, 엔비디아가 최근 제공한 Windows 8용 드라이버는 완벽하게 작동한다고 평가하였고, AMD 라데온 카탈리스트(Catalyst)의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하네요. 특히 크라이시스2에서 프레임 드랍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그 부분은 이 링크를 참고해보시죠.

결과적으로 현재나온 게임은 아직 호환이 완벽하지 않은 것을 감안할 때 Windows 7에서 실행했을 때 더 좋은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게임들이 DX11을 지원하기 때문이고, DX11.1을 지원하는 게임이 나온다면 분명 차이가 생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