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메모리 대역폭에 따른 그래픽카드별 성능 변화. (Memory bandwidth, 256bit, 192bit)

흥미로운 벤치마크입니다. GTX 660이 192 bit의 대역폭으로 출시된 것 때문에 이런 테스트 결과가 등장한 것 같습니다.

tomshardware에서 측정한 메모리 대역폭에 따른 성능변화 그래프인데, 최근 출시된 엔비디아 제품들이 192 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나온 것 때문에 이런 테스트를 시행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256 bit와 192 bit 그래픽카드의 성능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벤치마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테스트는 해상도와 안티 앨리어싱(AA), FXAA (엔비디아 케플러 신기술), MSAA 상태에서 프레임이 변화되는 정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상당히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니 참고하세요.


■ 1920x1080 해상도 성능 변화: source

배트맨 아캄시티로 측정한 결과인데, No AA 상태에서 GTX 670의 성능이 가장 좋습니다. 이 경향은 대략 2X MSAA까지 이어지고, 4 x MSAA에서는 HD 7950과 동급 프레임을 보여주다가 8x MSAA로 가면 역전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대역폭이 더 크게 나오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엔비디아는 MSAA 보다 새롭게 등장한 FXAA에 더 무게를 둔 것 같은데, 그렇게 본다면 별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 2560x1440 해상도 성능 변화: source


해상도를 올리고, 보시면 그 차이가 더 심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대역폭이 상대적으로 작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은 고 해상도와 높은 MSAA 수치에서 상당히 낮은 프레임을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tomshardware는 이 부분에 대해 메모리 병목현상이라 하고 있네요.

결과적으로 해상도에 상관 없이 엔비디아 카드는 상대적으로 라데온 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이 경향은 4x MSAA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8x MSAA로 게임하는 분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이 부분이 찜찜한 분은 라데온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고, FXAA가 MSAA 보다 더 선명하고 좋은 그래픽을 보인다는 엔비디아의 광고 슬라이드를 생각하면 그냥 엔비디아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군요.

메모리 대역폭 때문에 성능이 궁금하신 분께 좋은 정보가 되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