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브라우저관련

인터넷 브라우저 세계 점유율 (2013년 1월, 세계, 한국, Internet web browser marketshare)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에 대한 글을 오랜만에 쓰는 것 같습니다.

예전 구글 크롬이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제친 이후로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 확인해 보니 충격적이네요.

세계적으로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 앞선지 반년 정도 되었네요.

일단 확인해보세요.


(자료 출처: statcounter)

자료는 statcounter의 것을 이용하겠습니다.


■ 세계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 (상위5종)

위 그래프는 2012년 1월 부터 2013년 지금 까지의 1년간 세계 브라우저 점유율 변화입니다.

"초록색" 선의 크롬이 IE를 제치고 잠깐 따라잡혔다가 이후로 약간씩 차이를 벌려가고 있습니다. 일단 뒤늦게 출시된 구글 크롬이 이제는 IE를 세계적으로 이기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현재" 세계 브라우저 점유율입니다.


현재 구글 크롬이 36.58%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IE는 30.36%네요. 

예전에 크롬과 파이어폭스 (FireFox)는 라이벌 구도였는데, 이제는 제법 차이가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 한국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 (상위5종)

한국인이니 한국 브라우저 점유율이 더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일단 세계적으로 크롬이 초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약간의 변화가 생긴 것 같네요.

예전 80% 이상의 무적 점유율을 보이던 IE가 70% 이하로 점유율이 내려간 적도 있었네요. 어쨌든 세계적으로 크롬이 우위에 있다고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상대가 안되는군요. 

사실 주위에서 크롬이 뭔지 모르는 분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2013년 현재 상위 5종 브라우저 점유율입니다. IE가 72.91%로 압도적 1위이고 그 뒤를 구글 크롬이 18.45%로 따라갑니다. 파이어폭스 애용자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사용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네요.

뭐, IE가 ActiveX 때문에 짜증나는 점이 있지만, 무조건 나쁘다는 법은 없고 앞으로 가벼운 버전의 브라우저를 출시해 줄 것을 기대해봅니다.

어쨌든 그냥 사용하기에 구글 크롬와 IE는 넘사벽(?)인 것 같습니다.

이상 2013년 1월 세계 및 한국 점유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