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타 하드웨어 정보

샌디브릿지E용 메인보드 비교 리뷰. (샌디E, tomshardware.com, X79, motherboard, benchmarks)

톰즈하드웨어(탐스하드웨어, tomshardware.com)에서 인텔 샌디브릿지 E X79 칩셋 메인보드 비교 리뷰를 올렸습니다. 고가의 메인보드들이라 이런 정보를 주는 것도 감사하게 생각해야할 것 같습니다. 



US $320 이상의 메인보드들을 모아놓고 테스트한 것인데 여기 있는 제품은 ASRock과 메인보드 1인자 ASUS, 그리고 오랜기간 라이벌로 있던 Gigabyte 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뷰의 전반적 내용을 보시려면 제가 아래 드리는 링크로 가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source: tomshardware.com)

아래 표에는 사용된 5가지 메인보드 이름이 있습니다.  
메인보드 생김새 확인은 아래 표에서 이름 클릭하면 tomshardware.com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테스트 세팅: Link  

테스트는 현재 데스크탑 최고의 CPU인 Intel Core i7-3960X (Sandy Bridge-E)로 하였네요. 
그래픽카드는 싱글 최강 GPU NVIDIA GTX 580 SLI로 하였습니다. 

게임 벤치마크: Link

전체적으로 보면 일부 프로그램에서 메인보드 기능이 제대로 발휘 안 되는 경우 프레임 차이가 생긴 것 같습니다. 
이 벤치마크는 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낫겠네요. 

인코딩: Link

1초에서 2초 차이납니다. 이 정도 차이로 메인보드 성능이 좋다 나쁘다는 말할 수 없겠네요.

Productivity: Link

포토샵 CS5나 3ds Max2012, 압축프로그램 전부 차이 별로 안납니다.
비교하는게 민망할 정도.



소모전력, 발열, 효율: Link

효율 1위는 ASUS P9X79WS가 차지합니다. 그에 반해 ASUS P9X79 Deluxe는 효율 꼴찌네요. 위에 성능 비교표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것을 볼 때 소모전력 대비 효율이 X79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X79 Overclocking: link

오버클럭 성능에서 ASUS P9X79WS가 일등 ASRock X79 Extreme9가 2등이네요. 베이스클럭이나 DRAM Data Rate도 다 P9X79WS가 일등입니다. 이 보드가 명품인 것 같군요.



tomshardware.com 추천 메인보드: link

톰아저씨가 추천하는 최고의 X79 메인보드는 ASUS P9X79WS 입니다. 최강의 오버클러킹 성능과 효율(사용 전기 대비 성능), 확장 슬롯을 고려할 때 최고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ASUS P9X79 Deluxe를 그 다음으로 추천하네요. 효율면에서는 ASUS P9X79WS보다 뒤지지만 블루투스, Wi-Fi, 많은 숫자의 USB 3.0 등 때문에 추천합니다. ASUS가 결국 또 다 1등하는군요.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이 정도면 도찐개찐입니다. 디자인 보고 구매할 분이 더 많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