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CPU-Z, GPU-Z 사용방법. 내 컴퓨터 정보 확인하기. (system info, HWMONITOR)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확인하는 프로그램 CPU-Z와 GPU-Z 그리고 온도확인 할 때 유용한 HWMONITOR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아래 세 개의 프로그램은 사용할 줄 아시면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들입니다. 상식으로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 HWMONITOR

먼저 HWMONITOR 라는 하드웨어 모니터 프로그램입니다. 온도 확인할 때 쓰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팬 속도와 온도를 동시에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매우매우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Value라는 곳은 현재 상태를 나타내고, Min은 최소였을 때 상태, Max는 최대였을 때 상태입니다.
아래 값 모두 영향 받습니다.

아래 표시해 놓은 정보 정도만 알아도 보는 데 문제 없습니다. 
 



■ GPU-Z 

techpowerup.com 의 GPU-Z 입니다.  

아마 이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쓰실 것 같습니다. GPU 칩셋 정보와 자세한 스펙 그리고 쿠다코어라든지 스트림프로세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세세하게 따지면 결국 아키텍쳐를 따지는 것이기 때문에 생략해도 괜찮고 간단히 GPU 정보와 프로세서 개수, GPU Clock, Memory 용량 및 클럭만 보실 줄 아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도 최대, 최소, 평균 온도 및 전압, 팬 RPM을 볼 수 있습니다. 


■ CPU-Z

가장 대중적인 컴퓨터 정보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PU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마더보드), 메모리 정보, 그래픽카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고마운 프로그램으로 꼭 쓸 줄 아셔야합니다.

아래 간단히 표시 해놨는데 만일에 있을 바꿔치기 등을 방지하기 위해 CPU 이름, 메모리 이름 및 개수, 메인보드 이름, 그래픽카드 이름 정도는 아시고 계셔야 합니다. 


이 외에 AIDA64 등의 확인하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초보자라면 위 프로그램만으로도 내 컴퓨터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단, 장착한 쿨러가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고 파워서플라이도 뭔지 알 수 없으니 그 부분은 케이스를 열어서 확인하시는 수 밖에 없네요.

그럼 간단한 지식 도움 되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