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인텔 제온 E5-2600 성능 벤치마크. (Intel Xeon E5-2600 tom's hardware review. 8-Core CPU)


현재 출시된 서버, 워크스테이션, 데스크탑을 포함해 가장 최고의, 최강의 위대한 CPU 인텔 제온 E5-2600의 tomshardware.com 리뷰입니다. 이 리뷰는 데스크탑 최강 CPU 인텔 샌디브릿지 E Core i7-3960 X와, 이전세대 웨스트미어, 네할렘 제온 제품이 포함된 비교 벤치마크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ource: 
Intel Xeon E5-2600: Doing Damage With Two Eight-Core CPUs

인텔 제온 E5-2600은 아시다시피 코어가 8개이고 하이퍼스레딩 기술로 16개의 가상코어가 작동됩니다.
샌디브릿지 E가 코어 2개를 사용 불가하게 출시했지만, 제온은 그 코어가 제대로 살아난 상태로 나옵니다. i7-3960X 가 매너게임이었다면, E5-2600은 안봐주고 나오는 거겠죠.


아래 링크를 올리니 확인하실 내용은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원문 출처 페이지가 열립니다.

■ 제온 E5 CPU 종류: Link
■ C600 칩셋 정보: Link
■ Test Setup: Link

웨스트미어 제온, 네할렘 제온, 샌디E가 비교대상입니다.

 
아래부터 벤치마크입니다. 모든 결과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이 CPU에 관심이 있는 분은 직접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향만 대충 말씀드려도 뭐, 역사상 최강의 성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 Sandra 2012: Link
■ Adobe Creative Suite CS5.5: source
■ Media / Encoding: Link
■ Rendering: source

렌더링 하나만 보겠습니다. 비교적 대중에게 잘 알려진 Cinebench R11.5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CPU 스코어를 보시면 됩니다. 인텔 샌디브릿지 Core i7-2600이 기껏해야 7점인데... 위 벤치마크에서 제일 막내가 10.53이고, 샌디브릿지 제온의 위엄이 느껴지네요.



■ 실제 성능 차이: source

제온 E5-2687을 두 개 장착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웨스트미어 제온 X5680 시스템 보다 21% 빠르다고 하네요. 그리고, 워크스테이션 수준의 작업만 따진다면 결과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샌디 제온 시스템이 웨스트미어 제온 시스템 보다 23% 빠르다고 합니다. 즉, 컴퓨터로 돈을 버시는 분들이라면 이 수치가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최소 20%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톰아저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 소모전력 & 효율: source

소모전력을 따지는 것이 이 수준이 되면 의미가 없기는 한데, 어쨌든 그래프는 설명을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전기는 제온 시스템들은 비슷합니다. 일단 아래 그래프로 그것은 확인 됩니다. 

샌디 E Core i7-3960X가 CPU 1개라 가장 적은 전기를 소모하는 것도 당연하겠구요.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닙니다. 실제 작업할 때 더 빨리 끝내서 소모전력이 가장 적게 들어간다네요.


■  Conclusion: Link

결론에서 첫 문단에 아직도 자신에게 CPU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Core i5-2500K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이 CPU는 정말 최강의 가성비를 지닌 CPU죠. 혹자는 Core i7-2600을 사는 게 쿨러값이나 메인보드 값을 생각하면 더 좋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합니다. Core i5-2500K 국민오버 성능이 i7-2600 성능 턱 밑이고, 일반인이 샀을 경우 실제 게임 체감은 Core i5-2500K 국민오버클럭 세팅이 i7-2600을 처참히 이깁니다. 그거 따지면 역시 최강은 Core i5-2500K 겠죠. 이 부분을 고려하여 아마 톰아저씨도 저 CPU를 추천할 것입니다.

아, 이건 상관 없는 얘기였네요. 톰아저씨의 의견은 샌디브릿지 제온 CPU가 코어 하나 당 20W의 TDP라고 하는데, 최대한 일을 시키면 소모전력이 엄청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쪽에서 살폈듯이 순간적으로 사용하는 전기 대비 성능을 본다면 훨씬 효율이 높은 것이라고 하네요. 

워크스테이션 용도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샌디브릿지 제온 E5 시리즈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웨스트미어 보다 20% 이상의 성능 향상이 있고, 시간이 곧 돈이 되는 분들에게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