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엔비디아 지포스 케플러 아키텍처 정리. (NVIDIA GeForce Kepler GK104 GTX 670 Ti, GTX 680, FXAA 3)


엔비디아가 새롭게 출시하며, 아키텍처가 기존 페르미(Fermi)와 완전히 다른 케플러(Kepler)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GPU는 신기하게도 성능이나 외관에 관한 정보가 전혀 새나가지 않았던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나마 공개일 며칠 전에 외관 및 스펙이 유출되었으니, 이마저도 엔비디아가 의도적으로 유출한 결과라고 보입니다 어느 정도의 성능을 지녔을지는 모르겠지만, 스펙 및 엔비디아가 공개한 영상으로 케플러를 미리 살짝 보겠습니다. 

(igm source: techpowerup.com)

위에 보이는 사진은 GTX 670 Ti 라는 이름으로 나올 GK104 케플러 그래픽카드의 외관입니다. 잘 관찰하시면 커버쪽으로 비닐이 하나 있습니다. 그 비닐을 벗기면 광택이 나는 재질일 것으로 보입니다.

여태 본 엔비디아 출시작 중에 간지가 작살인 것 같네요. 화려함 보다는 심플한 것이 꽤 괜찮습니다. 다른 디자인을 원한다면 비 레퍼런스 제품을 구매하면 되겠죠.

엔비디아는 케플러를 시작으로 로고를 바꾼다고 하네요.

(img source: techpowerup.com)

GTX 라는 네이밍은 무거운 게임을 구동 가능한 그래픽카드에만 붙였던 이름입니다. GTX 550 Ti 가 그 네이밍을 약간 더럽히긴 했지만, 아무튼 그렇게 아시면 됩니다.

출시 전 별 희안한 스포일러가 다 나왔었죠. 엑스레이 사진으로 떡밥을 던지더니만, 바로 다음날인가 기판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케플러 GPU는 교묘하게 써멀 그리스로 덮었죠. 그리고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전원 연결부가 2층입니다. 이 기판의 가장 큰 특징으로 보입니다.

(img source: VR-Zone.com, Chiphell)

(img source: expreview.com)


심지어 이렇게 다이 사이즈를 추측하는 사진까지 올라왔죠. 경쟁사 '타히티' GPU 크기를 토대로 케플러 아키텍처 GPU 크기를 추측한 사진입니다. 320㎟ 으로 예측하였다네요. 실제로 케플러 GPU 다이는 타히티보다 약간 작다고 합니다. 이 사진 만드신 분 대단한듯.


현재 나온 지포스 케플러에 관한 스펙입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기존 스펙과 조금 다른 것이 있는데, 메모리 용량은 원래 2GB로 나오지만 제조사에 따라 4GB로도 나온다고 합니다.

 
SP(Stream Processor, CUDA): 1536
SM: 96

Core Clock/ Shader Clock: 705MHz (905MHz까지 올리기 가능) / 1411MHz
*(루머) 최소 300MHz, 1411MHz까지 오버클럭. 

MEMORY: 2GB or 4GB GDDR5
Memory Interface: 256 BIT
MEM Clock: 6GHz
Total Bandwidth: 192GB/s
모니터 출력: 4개, DVI x2, HDMI, Display Port
3way SLI
 

코어 클럭에 관한 것도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최소 300MHz로 작동하며, 100% 로드가 걸릴 시 1411MHz로 작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보는 이 정도 유출된 것 같고, 특이한 기능 하나가 추가되는데 스피드 부스트(Speed-Boost)라고 합니다. 이 기능은 인텔 CPU의 터보 부스트(Turbo Boost)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 무거운 게임이나 작업 시 오버클럭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클럭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이 덕분에 최소, 평균 프레임이 많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독일의 3Dcenter.org라는 사이트에서는 VR-Zone China에 올라온 스펙을 토대로 성능을 예측하는 그래프를 올리기에 이르렀습니다. 

연두색 그래프가 연산 성능을 (Computing Performance) 나타냅니다. 연산 능력에서 케플러는 AMD 라데온 HD 7970 보다 17% 빠를 것이라고 예측 하였고, 추정하는 연산 능력은 4.3 TFlops 라고 하네요. 이는 HD 7970의 3.8 TFlops 보다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또한 흘러나온 얘기로는 배틀필드 3에서 GTX 680의 성능은 HD 7970 보다 10% 높은 프레임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3DMark 11 점수는 더 낮게 나온다고 하네요.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아마, 지포스 스피드 부스트 기능 때문인 것 같고, 3DMark 11로 측정 할 수 없는 특징이 케플러에게 생겼다고 볼 수도 있겠죠.
 


그리고 엔비디아가 성능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넌지시 영상을 올렸습니다. 원래는 GTX 580 3way SLI (그래픽카드 3개로 구동)로 DEMO를 돌렸었다고 하는데, 케플러 GPU 1개로도 구동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유튜브 출처에 나온 글을 보면, 580 3way SLI가 사용되었다고 써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영상이 케플러로 돌린 것인지, GTX 580 3way SLI인지는 확실하지 않네요.
 

(source: geforce.com)

FXAA라는 특징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은 셰이더 기반 안티 앨리어싱이라고 합니다. (Shader-based anti-aliasing) 이는 기존 4x MSAA보다 더 부드러운 변화율을 보여주며 아래 사진으로 그 차이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MSAA, 
FXAA3 비교 사진은 오른쪽 엔비디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geforce.com
MSAA FXAA3 비교사진 두 번째 geforce.com
FXAA 3를 사용하면 비디오 메모리 관리에 이득이 크다고 합니다. 그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케플러에 관한 정보는 현재 여기까지 나온 것 같습니다. 3월 12일 공개되지만, 얼른 보고싶네요. 여태까지 엄청난 성능으로 보답해주었던 엔비디아이기 때문에, 성능에 몰빵한 케플러 아키텍처는 어떤 매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