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Review)/CPU/ 메인보드 /VGA

MSI GTX 570 (N570GTX) 트윈프로저3 내부 청소 사진 (Twin FROZR3)


3DMark 11 퍼포먼스 점수 세계 1위 기록을 세운 불량품님의 MSI GTX 570 트윈프로저 3 사진입니다.

GTX 570임에도 불구하고 3DMark 11 점수를 8000점을 넘겨 상위 모델인 GTX 580에게 굴욕을 준 제품이기도 합니다. 

MSI의 엄청난 부품 내구성 덕분에 가능한 것도 있겠지만, 아무튼 그 엄청난 놈의 속살을 보죠. ㅋㅋ

청소하시느라 분해한 것이라는 혹시 트윈프로저 3 청소하시려는 분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문 주소: doktang2 님 블로그

청소하시느라 사용한 부품이네요. 부분에 따라 나사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크기별로 드라이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하시네요.


기판 위에 붙은 것이 휨 방지를 해준다는데 동시에 히트싱크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그것보다는 전원부를 보세요. ㅋ 


방열판에서 팬을 떼낸 모습입니다. 히트파이프에는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팬을 장착하면 위 사진과 같이 되네요. 요즘 대부분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쌍팬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GPU와 닿는 부분인데 깔끔하게 보이네요. 구리가 내부에 있는지,
아니면 단순 알루미늄인지는 조사를 안 해봐서 모르겠네요.

기판과 연결하기 위한 브라켓이라고 합니다. 이거 분해하는 분은 다시 조립 할 때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트윈 프로저 시리즈는 각종 하드웨어 벤치마크에서 1,2 등을 먹는 쿨링 성능과 저발열로 유명합니다.
보통 레퍼런스 제품보다 1~2만 원 정도는 더 비싸게 나오는데, 부품 값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다시 조립까지 끝낸 모습이네요. 이 쿨러 디자인은 HD 7000 시리즈나
곧 나올 케플러에도 채용될 것 같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