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점에서 적절한 그래픽카드 구매 팁. (2012년 4월 초 기준)현 시점에서 적절한 그래픽카드 구매 팁. (2012년 4월 초 기준)

Posted at 2012. 4. 5. 06:00 | Posted in 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CPU, 메인보드구매 팁에 이어 현 시점에서 적절한 그래픽카드 구매 팁입니다. 다소 주관적 의견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할 것이 아닌 참고 정도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PC 게임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그래픽카드. 아마 게이머라면 로망인 GTX 580이나 HD 6990 같은 카드를 갖고싶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로망은 로망일뿐 사용해보기 힘드셨겠죠. 그래서 가성비를 생각하여 최대한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를 찾고 찾다가 본인이 생각한 적절한 제품을 사서 쓰고 만족하실 것입니다.

뭐 위 내용은 보통 PC 구매자들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정보를 바라고 오신 분들이 많을 것 같기 때문에 도움이 약간 될듯한 것을 알려드립니다.


(img source: hexus.net)

현재 4월 초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큰 그래픽카드 칩셋 제조사 엔비디아(NVIDIA)와 AMD에 대해 아실 것입니다. 이름을 모른다면 상식적으로도 알고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어쨌든 양쪽 제조사 모두 현재 40nm대의 공정에서 20nm대로 건너뛴 상태입니다. 즉, 현재 신기술을 우리가 보고있다는 것이죠. 아무튼 그게 요점은 아닙니다.

현재 양쪽 제조사(AMD, NVIDIA) 모두 GPU 칩 생산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TSMC라는 대만 반도체 기업에 두 회사가 의존하고 있는데, TSMC의 28nm 제품 수율이 좋지않다고 하네요. 그래서 가장 최신 GPU인 GTX 680 같은 경우 제품 자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게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라데온,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구매 예정이라면 조금 더 참았다가 2012년 5월에 구매하는 것을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어차피 컴퓨터를 한 번에 구매하는 분이 많을 것 같으니, 인텔 아이비브릿지가 출시되는 4월 29일 이후로 구매일을 잡으면 되는데, 약간 더 늦춰서 엔비디아 다음세대 GPU GTX 670Ti나 GTX 670이 나올 시점에 구매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1달에서 2달 정도 더 기다리시면 되는데, 이 과정이 싫으시면 지금 그냥 구매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는 죽기 직전에 구매하는 게 최고의 구매 팁이라고 하는데, 필요하면 사는 게 맞죠. 조급하게 살 이유가 없는 분들을 약간 기다리시면 됩니다.

지금은 그래픽카드 세대교체가 일어나는 시기, 약간 더 기다리면 더 저렴한 가격을 볼 수 있다

지금은 시기가 "전자제품을 늦게 사면 가격이 내려가는데 당연하다."는 원리보다는 세대교체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대략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후면 엔비디아 다음세대 GPU도 거의 모든 라인업이 나오게 됩니다.  6월 구매가 최적의 구매이긴 한데, 5월 후반만 되도 전 세대 GTX 5XX 시리즈나 HD 6XXX 시리즈도 가격이 많이 착해질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 시장이 따로 가격을 설정한다면 위 가정은 의미가 없어지겠네요.

경제가 박살나서 원달러 환율이 2000원을 넘기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1달의 허벅지를 찌르는 시간은 반드시 보상이 있을 것 같습니다.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까지 4월 초 구매팁을 올려드렸습니다. 다음은 시기와 연관 없는 파워서플라이 유닛(PSU)에 대한 구매 팁입니다. 커밍쑨.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ㅇㅇ
    PC부품 구입예정자들에게 4월은 기다림의 달이 될것 같네요
  2. 시클로프로판
    아직도 4월이니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는지 ㅠㅠ
  3. sneeze
    전 가만있다가 6월초중순쯤에 살려구요 ㅎㅎㅎㅎㅎㅎ 680비래퍼나올때요 지금 gtx680soc만 간절히 기달리고있어옄
  4. 28mn 실리콘 웨이퍼 수율 문제로 물량이 너무 달리니..
    가격 안정이 힘든 상황이라 VGA를 구입하기가 애매한 시점이죠
    케플러의 반동으로 타히티의 가격이 안정을 찾을텐데
    당장 케플러 출시에 마춰서 타히티가 가격을 내릴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가버렷네요;;
    그걸 알고 AMD가 배짱을 부리는 것 아닌지 ㅎㅎ..
  5. 다람대교
    여름방학때가 제일 피크겠군요

    그렇다면 여름방학 끝나고 사는것이 진리?
  6. 니콜라스가이탄
    얼마나 떨어지나요? 5만원?
    • 2012.04.05 17:43 신고 [Edit/Del]
      음... 5만 원이라... 가격 담합하면 소비자가 이득보는 게 별로 없을 것 같은데, 라데온 가격은 아마 조만간 내릴 것 같네요. 얼마인지는 확답 못하겠습니다.
  7. 알 수 없는 사용자
    적절하군요.
    전 우선 5월 이후에 컴을 싹바꿀 예정이라서요~
  8. Piledriver
    전 그냥 차라리 트리니티를..............
  9. 재웅이
    저는 이미 1월에 560을사버린지라... 그리고 어차피 680같은 하이엔드는 저에겐 사치라...ㅠ 아이비도 그렇고 케플러도 그렇고 그냥 남들산거 벤치나보면서 구경이나해야겠네요 ㅎㅎ
  10. 유이니
    ㅠㅠ 지난주에 4870 이 고장나서 6850을 샀는데 조금 더 기다릴걸 그랬나욜 ㅜㅜ
    • 2012.04.06 17:09 신고 [Edit/Del]
      필요할 때 사시면 그만입니다. ㅎㅎ
      가격이 아마... 1~2만 정도는 7월 이후 내려갈 것 같네요. 시기상 그 정도 출혈은 감안하셔야할듯 합니다.
  11. 좋은 글 고맙습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 모르겠습니다... 현재 사용중이던 HD 3850이 4년만에 고장이 났네요. 새로 하나 장만해야 할 듯 싶은데 제 사양에 제일 효율적으로 잘 맞는 그래픽카드를 좀 찾아주셨으면 합니다...(폭스콘 G31 메인보드, Q6600겐츠필드 쿼드코어) 지포스 급으로 HD3850과 동급 혹은 그 이상으로 구입할 예정인데 부탁드립니다..
    • 2012.05.18 22:13 신고 [Edit/Del]
      10만 원 안쪽으로 GTS 450 가시면 되고, Q6600 켄츠필드는 오버클럭해서 쓰시는 분이 많아서 아직 현역입니다.

      GTX 550 Ti가 10만 원대에 있긴 한데 망작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 상태이고, 3850과 동급인 것을 찾으신다면...
      GT 440, GT 240 이런 제품들을 찾으면 되겠네요.

      추천은 GTS 450 정도로 가시면 좋겠네요. 중고 그래픽카드도 괜찮다면 GTS 250이 5만 원대에 있는 것 같으니 그걸 선택해보세요.
  12. Crispin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중고로도 고려해보고 있는데 어떠신지요? 사실 작동여부나 수명 등의 면에서 불안감도 있네요. 중고로 구입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