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아이비브릿지 vs 샌디브릿지 (Core i7-3770K VS Core i7-2600K)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블로거 OBR이 올린 Core i7-3770K 아이비브릿지와 Core i7-2600K 샌디브릿지 CPU의 성능 비교입니다.

OBR의 평가는 현재 출시된 Core i7-3770K는 여러모로 기존 샌디브릿지 Core i7-2600K 보다 떨어진다고 하고 있습니다.

떨어진다고 하는 이유는 다름아닌 오버클럭 때문이겠죠. 그냥 노멀상태에서는 아이비브릿지가 더 낫다고 볼 수 있는데, 공랭 오버클러커에게는 샌디브릿지가 더 좋은 것 같다 보는 것 같습니다.


■ 아래 표를 보는 방법

가로축: 코어 클럭

녹색 꺾은 선: CPU 실제 전압

빨간색 꺾은 선: CPU 온도

파란색 꺾은 선: Cinebench R11.5 점수

주황색 꺾은 선: 소모전력

- 포인트 하나하나는 가로축 기준으로 일직선을 그려주면 해당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 아이비브릿지 Core i7-3770K 의 4500MHz (4.5GHz) 상태에서 전압은 1.25V, CPU 온도는 61도, Cinenbench 점수는 9.0, 소모전력은 168W.

샌디브릿지도 마찬가지로 보세요.



■ 간단히 결과 요약.

동클럭에서 샌디브릿지에 비해 성능향상이 있으나, 더 큰 전압이 들어가고, 더 높은 소모전력과 급격히 올라가는 온도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소모전력 같은 경우는 샌디브릿지나 아이비브릿지 둘 다 전혀 신경쓸 정도의 것이 아니고, 단지 온도가 문제인데, 이 경우 품질 좋은 사제 공랭쿨러를 장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원래 사제쿨러는 AMD CPU의 무지막지한 발열 때문에 잘팔리는 경향이 있었는데, 아이비브릿지 덕분에 호황을 누릴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source: OBR-Hardwa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