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없는 PCI-Express 3.0 메인보드 성능향상 기대. 지금 세대에서는 의미 없다.의미 없는 PCI-Express 3.0 메인보드 성능향상 기대. 지금 세대에서는 의미 없다.

Posted at 2012.05.07 17:54 | Posted in 컴퓨터/기타 하드웨어 정보
 
     

인텔 아이비브릿지는 PCI-Express 3.0을 지원해준다고 하는데, 이에따라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일부 제품에 PCI-E 3.0 기능을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능향상에 대한 기대 때문에 이 기능만을 위해 샌디브릿지 Z68이나, P67 보드에서 PCI-E 3.0 보드로 넘어갈 이유 또는, 샌디브릿지에서 아이비브릿지로 넘어가야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을 미리 말씀드렸는데 위 내용을 그대로 따르시면 손해볼 것이 없습니다.


이 테스트는 techpowerup.com에서 인텔 Core i7-3770K와 엔비디아와 AMD 각각의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인 GTX 680과 HD 7970으로 실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PCI-E 3.0의 필요성에 대해 확인해보기에 충분한 데이터라고 생각되며, 벤치마크를 실시한 사이트 역시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곳이라 90%는 믿으셔도 됩니다.

(img source: firingsquad.com)


■ 테스트 세팅: Link

Core i7-3770K와 ASUS Maximus V Gene Intel Z77 칩셋 보드를 사용한 테스트입니다.


■ 게임 벤치마크 결과 (배트맨 Arkham City): Link

위 결과 한 개만 보셔도 상관 없습니다. 경향을 말씀드리자면 PCI-E 2.0 상태 보다 PCI-E 3.0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는 1% 더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Unigine Heaven 2.0: Link

GTX 680을 기준으로 볼 때 PCI-E 3.0 x16 상태에서 3프레임 더 높게 프레임이 나옵니다. 그러나 게임에서 3프레임이 체감으로 연결되기는 힘듭니다.


■ 성능 종합 (퍼센티지): source


위 결과가 전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모든 해상도에서의 성능을 분석한 것인데, 현재 싱글 GPU 최강의 성능을 보이는 GTX 680만 놓고 봐도 PCI-E 3.0 x16과 2.0 x16의 성능 차이는 1%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결론을 뽑아낼 수 있을까요? 샌디브릿지 사용자이면서 P67 혹은 H67, 61을 사용하시는 분인데 PCI-Express 2.0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PCI-Express 3.0에 대한 환상을 갖고 넘어가면 호갱님이 되는 것이겠죠.

물론 새로운 기술이 좋은 것은 확실하나, 현재 출시된 그래픽카드 및 CPU가 그 대역폭을 써먹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며, 엔비디아나 AMD의 그래픽카드 둘 다 2세대는 지나야 저 대역폭을 제대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 말은 다시 말하면, 지금 PCI-Express 3.0 메인보드를 구매해도 저걸 뽑아낼 부품들을 만날 시점이 되면 또다른 메인보드를 구매해야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겠죠.

꽤 늦게 PCI-E 3.0에 대한 벤치마크가 나왔는데, 더 빨리 공개되었어야합니다. 이제 이 글을 보신 분 중에는 낚이는 분이 없길 바랍니다.


그리고, 예전 VR-Zone.com에서 최초로 PCI-Express 3.0과 2.0 비교 벤치마크를 보여준 적이 있는데, 그게 복선이였네요. 한참 전에 미리 독자들에게 정답을 알려주었던 것 같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시클로프로판
    정기적으로 호갱님 구출을 위한 포스팅을 쓰시는 스파이디님~~
  2. 미소나
    저도 막연히 환상을 품고 있었습니다. 물론 살생각은 없지만 '좋겠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현실은 아직 제 성능을 못뽑고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ㅇㅇ
    샌디 안 사고 아이비 기다린 분들을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PCI 3.0의 위엄이네요.
  4. 저 ffff입니다. 우연히 티스토리에 가입했네요. 포스팅은 않할꺼지만요 ㅋㅋ 어쨋든 결과로 보면 거의 대역폭을 다썻다는것처럼 보이며, pci e 3.0이 절대 빨리 나오지 않았다로 보이네요
  5. dine
    이번엔 정말 cpu도 그렇고 메인보드도 그렇고 의미가 별로 없네요..
    AMD에서 아이비만 기다린저로써는 뭘사야할지 고민만 더되는군요 ..ㅜ
    • 2012.05.08 13:40 신고 [Edit/Del]
      아이비 자체가 울트라북으로 나오기 위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틱+ 이면서 트리니티도 잡고, 맥북에어랑 경쟁도 하고..
  6. 내가니봉이다
    어서오세요 호갱님,~ ^0^ --------------------> 어서가세요! 고객님, -_-+
    역시 아이비 패스가 ... 정답이었군.. 젝일.. 4년된 놋북.. 굉음과 함께 끼긱 거리는 데...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돌돌
    안그래도 좀전에 저거 때문에 아이비까지 가야되나 완전 고민중이었는데
    적절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8. 우왕
    그럼 아이비 보드를 사는 잇점은 저전력과 램클럭이 빠른 것 두가지 인가요? 그것에 과연 의미가 있는 것인지..
    • 2012.05.08 13:41 신고 [Edit/Del]
      램클럭도 그다지 체감하기는 힘들걸요?
      네이티브 USB 3.0도 있지만, 그다지 큰 매력은 아니고 내년이나 내후년 되야 제대로 빛을 볼 것 같습니다.
  9. 스고이
    보드 결정을 고민했던 요소 중 하나가 pci3.0이였는데..망설임 없이 저가형 보드로..
  10. 그냥.
    i3-2100에 spidey 님이 소개해준MSI 꺼 H61 보드나 써야 겠네요.
    거기에 GTX680 이상할까요?
    아이비 사기에는 그다지.... 던아깝다는 생각뿐.~
    • 2012.05.10 17:36 신고 [Edit/Del]
      i3-2100에 680 꼽아도 됩니다. 전혀 문제 없습니다.
      cpu빨 받는 게임이나 3dmark 11 돌릴 때 점수가 좀 내려가긴 하는데, 그건 점수놀이고 블쟈게임 아니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