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불도저 소모전력 등 부진한 이유.


이전 벤치마크에서는 그래도 많이 봐주는듯 했는데 여론이 그렇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이런 글까지 나오게 되었네요. 역시 가장 문제로 삼은 부분은 소모전력 입니다. 사용하는 전기 대비 성능에 대해 고찰한 것인데 이게 효율이 안 좋아서 불도저가 엄청난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 민감한 부분을 건드렸네요.

테스트 세팅 source
오디오, 비디오 벤치마크: source

나머지 LAME, HANDBRAKE, Mainconcept Reference는 중간 정도 성능이네요. 개중에는 2500, 2600보다 나은 것도 있습니다. 

압축 성능: source
Professional APs: source

이 부분을 보면 실제 전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불도저도 나쁜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확실히 이런 작업에서는 이전 투반이나 데네브보다 나은 성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간 정도의 서열이네요.
 
 

프로그램 MATLAB: source

공학용 프로그램인 매트랩 구동 성능입니다. 이 링크를 확인하시면 아시겠는데 AMD CPU 정말 많이 부족하네요.

 
소모전력: source

가장 중요한 소모전력이네요. idle 상태에서는 투반 1100T와 도찐 개찐입니다. 샌디브릿지와는 차이가 큽니다..

 
이전 FX-8150에서 애매모호하게 작성했던 소모전력 부분. 이번에는 확실히 죽이네요.

 
샌디브릿지 i5-2500K, 2600K가 최대 119W인데 FX-8150은 209W를 기록합니다. 아니 현재 CPU 중 가장 많은 전기를 먹는군요. 

싱글 스레드 효율: source
멀티 스레드 효율: source


tomshardware에서 이 부분에 대해 AMD CPU가 인텔 그래픽카드에 비해 40% 전기를 더 먹는다고 설명합니다. 불도저가 이번에 고전하는 이유가 이 것 때문이기도 합니다. 



토탈 효율: source

소모전력 등 다른 그래프도 링크를 확인하시면 있습니다. 이 점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래프만 봐도 효율 점수 차이가 샌디브릿지의 1/3 정도네요.


마지막 tomshardware.com의 글 제목.

Improvements Are Urgently Needed


이 말 한 마디면 불도저에 대한 현재 설명은 끝입니다. 얼른 B3 스테핑이 튀어나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