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HD2000, HD3000] 인텔 CPU 내장 그래픽 사용 방법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게임을 거의 안 해서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인텔 i5-2500 샌디브릿지 내장 그래픽인 HD 2000을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인텔 CPU를 사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분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인텔 HD Graphics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드라이버 다운로드가 필수입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려면 메인보드가 CPU의 내장그래픽을 지원해야 하는데요, 현재 인텔 샌디브릿지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은 H61, H67, Z68 칩셋이 있습니다.

 
H61 칩셋은 가장 저가형이지만 보급형으로 저렴한 가격 대비 성능을 보여주는 칩셋입니다.
H67 칩셋도 마찬가지로 저가형이지만 꽤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가격은 5~15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H61 과 H67 칩셋 메인보드는 일반적으로 CPU 오버클럭 및 메모리 오버클럭을 위해 구매하지 않습니다.

Z68 칩셋 메인보드는 CPU, 메모리 오버클럭을 지원하고 내장그래픽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고급형 칩셋입니다.

가격 범위가 다양하지만 고급형의 경우는 50만 원짜리 메인보드도 있을만큼 대세라고 볼 수 있는 칩셋입니다.
 


아무튼, 위 세 개의 칩셋인 메인보드여야 CPU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니 유념하세요.


윈도우를 설치해도 그래픽 드라이버가 잡혀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겠지요? 보통 메인보드 제공 CD에 드라이버가 있지만 인텔은 내장그래픽 업데이트를 자주 올려 놓는 편이니 최신 드라이버 설치가 개념입니다. (신기하게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지원하면서 윈도우7 체험지수가 올라갔더군요.)


다운로드 홈페이지 링크: 인텔 HD Graphics 드라이버 다운로드.



위 링크에 Windows 종류에 따른 CPU용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들이 모여 있습니다.
종류를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주로 사용하실 것 같은 드라이버 링크


Windows7 64비트용 Ultimate 인텔 그래픽 미디어 가속기 드라이버
Windows7 32비트용 Ultimate 인텔 그래픽 미디어 가속기 드라이버
Windows XP 32비트 Professional 용 인텔 그래픽 미디어 가속기 드라이버


이 드라이버를 다운받으실 시점이 최신 드라이버가 아닐 수 있으니 다운로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서 최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파일의 다운로드가 끝나면 아래 사진대로 따라하시면 완료입니다.


이렇게 설치하면 바탕화면 우측 하단에 아이콘 한 개가 생깁니다.
 


그래픽 속성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모드나 고급모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거나 선택. 
마법사 모드는 간단히 사용하는 모니터에 대한 것을 물어봅니다. 


아래 사진들이 인텔 그래픽 제어판이 지원하는 기능들입니다. 
설치만 하셔도 특별히 만져줄 기능이 없습니다.
눈이 민감하시거나 좋아하는 설정이 있으시면 각자의 취향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인텔 내장그래픽 사용 시 최고의 장점은 저 전력 시스템 구축 가능입니다.

컴퓨터 본체 총 소모전력 (IDLE 시): 46.9W

본체 정보: 


CPU: intel Core i5-2500 샌디브릿지
M/B: ASRock H67M (B3)
VGA: 인텔 내장 그래픽 HD 2000
RAM: 삼성 DDR3 10600 2Gx2 (총 4GB)
SSD: Crucial M4 64GB
HDD: 삼성, 히타치 (250GB, 500GB 7200RPM) 두 개.
CPU 쿨러: 쿨러마스터 Hyper TX3
케이스 쿨링팬 후면 한 개.
 



이 정도 수치면 거의 노트북 본체 소모전력이랑 맞먹습니다. 저 전력이죠.
 

모니터까지 TN LED 백라이트 패널에 밝기만 낮게 조절하시면 데스크탑도 저전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 한 대 소모전력이 대략 60W 정도 하더군요? 

IDLE 시 소모전력(아무 것도 안 하고 바탕화면만 띄운 상태) 이지만 현재 인터넷 창 여러개 켜 놓아도 50W 근처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3D 게임 안 하시는 분이라면 인텔 CPU + 내장 그래픽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게임에 대한 환상을 갖고 HD2000이나 HD3000을 선택하면 현명하지 못한 것 같지만 단순히 웹서핑 또는 블루레이 감상용이라면 내장그래픽도 나쁜 선택은 아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