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브라우저관련

[물고기 벤치마크] 파이어폭스8, 익스플로러9,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성능 비교. (+소모전력) (파폭, 익스9 Firefox 8 vs Google Chrome vs Explorer 9)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익스플로러9 창과 탭에 따른 소모전력 비교(link) 를 전에 했었는데, 그 당시 GPU 가속기능은 끄는 것이 좋다고 추천 드렸습니다.

일반적인 웹서핑 환경이나 저 사양 PC에서는 이 방법이 괜찮은 방법입니다. 물론 고 사양 PC 에서도 검색용으로 사용하시는 분께는 적절한 방법이죠.

하지만 그 옵션이 있다면 만들어 놓은 의도가 있을 것이라 한 번 그 성능을 분석해봤습니다.


이전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저의 모든 벤치마크 및 자료는 눈으로 보고 잊어버리시면 됩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진지하게 오류를 찾아내거나 하셔도 되는데 절대 전문적인 글은 아닙니다.
참고만을 위해 읽어주세요. 


이번에 사용할 3종 브라우저(Browser)는 익스플로러 9 (32-bit, 64-bit) 버전과 파이어폭스8 (Firefox8) 그리고 구글 크롬(Google Chrome) 입니다. 

사용할 벤치마크 툴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물고기 벤치마크입니다. 

벤치마크 방식은 물고기를 화면에 숫자별로 뿌려주는 것인데 1마리, 10, 20, 50, 100, 250, 500, 1000마리를 화면에 한 번에 뿌려 프레임(FPS)을 측정해 보는 것입니다. 




 
<실험 방법: 프레임 & 소모전력 측정.>

1. 익스플로러9 (하드웨어 가속 on, off)
2. 파이어폭스8 (동일)
3. 구글 크롬 (동일)
 


물고기 벤치마크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본인 컴퓨터 성능을 알고 싶으시면 링크로 돌격하시면 됩니다.
(
물고기 벤치마크 링크)


 
(주의!)

프랩스(Fraps) 라는 프로그램이 적용되면 이용하려고 했는데 안되서 벤치마크는 눈으로만 읽은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오차가 상당히 심할 수 있습니다. 경향만을 파악해주세요.

소모전력 측정기도 따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제가 눈으로 읽었다는 것을 미리 명시합니다. 따라서 브라우저간 1W 또는 5W 차이난다고 해서 전기를 더 많이 먹느니 마느니 하는 판단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것도 경향만 파악해주세요. 
 




물고기 1000마리를 꺼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저 사양 PC 이거나 GPU 가속기능을 꺼 놓으면 심한 랙이 유발되니 주의해주세요.



실험 결과를 미리 말씀 드리면 GPU 가속기능(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차이가 엄청납니다. (하늘과 땅 차이.)

가속기능을 끄면 소모전력이 확 줄어들어 저전력 구동은 가능하지만 이 '물고기 벤치마크'에서는 쪽도 못 쓰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신 그래픽카드를 좋은 것을 쓰신다면 1000마리 구동 하드웨어 가속 상태에서는 식은죽 먹기입니다.


LED 팬을 줄이면 소모전력이 10W 이상 줄어드는데 그냥 이 상태를 기본 세팅으로 하겠습니다. 
여기서 올라는 수치만 보시면 됩니다.


아무 것도 안 하는 상태에서 72.4W 소모합니다. 이 숫자가 기본입니다. 

아래 그래프부터는 사진은 빼겠습니다.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라 움직여서 사진 찍기가 애매하니 제가 쓴 숫자의 경향만 파악해주세요. (오차범위는 10W 이내입니다.)


<벤치마크 결과>

익스플로러9 



가속기능 없이 물고기 벤치마크를 구동할 때 그래프입니다. 
세로축은 파란색 (프레임;FPS), 빨간색 (소모전력;W) 입니다. 
가속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를 별로 사용 안 합니다.
대신 성능은 매우 나쁘네요.
 


반면, GPU 가속기능을 활성화 하면 프레임은 최대인 60프레임으로 고정됩니다. 
대신 소모전력이 250마리 부터는 많이 늘어나네요.
사실 컴퓨터 성능은 최신 아키텍쳐 제품 사이에서는 전기 많이 들어가면 그게 성능으로 연결됩니다.



64비트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로 250마리부터 소모전력만 138.4W로 확 뛰고 프레임은 최대로 나옵니다.
물고기 1000마리가 나와도 랙이 하나도 없습니다.


파이어폭스8



가속기능이 없으면 파이어폭스라고 해도 별 수 없습니다. 소모전력은 양호하지만 성능은 엉망.


가속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최대성능을 뿜어냅니다. 
파이어폭스8도 250마리부터 136.2W로 소모전력이 확 느네요.


구글 크롬


가속기능이 없으면 엉망이긴 마찬가지네요.



크롬도 가속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니 제대로 나오네요.
대신 250마리부터 소모전력이 138.5W로 오릅니다.
최대 소모전력도 꽤 높군요.
 

종합 (모든 브라우저를 한 눈에.)
 



전체를 한 번에 보실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그냥 웹서핑 하기에는 하드웨어 (GPU) 가속기능이 필요 없지만 이렇게 특정환경에서는 GPU 가속기능의 역할이 매우 큼을 알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별로 약간의 소모전력 차이가 생기기는 하는데 대체로 가속기능을 킬 때와 끌 때 비슷한 소모전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구글 크롬이 가속기능이 없는 상태에서는 가장 성능이 좋은건가요?

실제로 사용하시는 환경은 그래픽 가속기능을 끄고 사용하실 것 같으니 끈 상태의 그래프로 비교하는 것이 괜찮을 것 같네요.

 
프레임은 최하 프레임만 기록하였습니다.

가속 상태도 비교해야겠죠?



소모전력 차이만 조금 생기고 비슷합니다. 심지어 경향도 같죠.

이상입니다.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도움 되었으면 좋겠군요. 그래프 분석 및 의견은 댓글로 남기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