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타 하드웨어 정보

CPU 수랭쿨러 구매 예정이라면 이 벤치마크를 참고하세요. (Antec VS Corsair, H100, H80, 620, 920, 수냉)


CPU 쿨링을 커다란 방열판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사진의 제품들과 같이 유체(액체)를 이용하여 식혀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물이 직접 닿는게 아니라 CPU 열만 액체로 옮기는 것이죠. 

강력한 수랭쿨러의 두 대표주자 안텍 (ANTEC)과 컴퓨터 부품 간지의 대명사 커세어 (Corsair)의 제품들을 놓고 tomshardware.com에서 테스트하여 궁금증을 해결하여 주었습니다.  


(source: tomshardware.com)


본인이 투자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벤치마크 보시고 구매결정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된 쿨러들은 아래 4가지 제품들입니다. 가격은 $58~ $95까지 다양하네요.


■ 수랭 쿨러 생김새 확인

 
이미 어떻게 생긴지 모두 알고 계시다면 스크롤을 내려 액기스인 벤치마크 결과만 집으셔도 됩니다.
 

Link:

Antec Kühler H₂O 620

Antec Kühler H₂O 920

Corsair Hydro H80

Corsair Hydro H100

 


■ 공랭 쿨러 비교대상은 EVGA 제품이 설정 되었습니다.
 



■ 테스트 세팅

간략히,
Core i7-2600K와 Asus Maximus IV Gene-Z, G.Skill 8GB, NVIDIA GTX 580 이 사용되었습니다.



테스트는 Prime 95로 했군요.





■ 벤치마크


수냉킷은 케이스에 장착되어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케이스 옆판을 닫고 테스트한 것이랍니다. 
EVGA 공랭쿨러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수랭 쿨러와 비교해도 보통 이상의 성능이라고 말하는군요.


ASUS 막시무스의 전압 컨트롤러와 일부 쿨러의 설정 문제 때문에 AUTO 팬 설정 시 문제가 약간 있던 것 같습니다. 뭐, 나름 그 기준은 tomshardware.com에서 알아서 공정하게 했을 것이고 아래 그래프가 액기스입니다.

소음 대비 성능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소음 대비 성능으로 H100이 다른 제품과 비교해볼 때 1위를 차지했습니다. 뭐, 비싼 이유는 있었네요.

그리고 H80의 소음 대비 효율이 H100을 아주 근소하게 따라잡는다고 설명하는군요.



■ 가성비 차트
 


이 차트는 가성비 차트입니다. 쿨링 성능 대비 가격에 대한 서열입니다. 


각각의 수랭 쿨러에 대한 평을 했는데 Corsair H100이 성능은 가장 좋지만 가격도 높고 또, 이 쿨러를 장착하려면 케이스에 제한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고성능 PC를 사용하시거나 매니아가 아니면 장착 기준에 미흡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여러 케이스에 호환 잘 되고 가성비에 쿨링 성능이 좋은 H80이 추천하는 수랭쿨러가 되었습니다.

Antec 620은 대부분의 케이스에 모두 장착 가능하다는 얘기를 하는군요


그리고 수랭쿨러를 쓰실 정도라면 뭐, 컴퓨터에 투자 많이 하시는 분일테니 가격은 중요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