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OCCT] 파워 테스트 프로그램 OCCT 3.1.0 사용 방법. (뻥파워 쓰시는 분은 사용 금물.)

먼저 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OCCT를 돌리다가 파워가 터졌다는 분들의 글을 자주 봤습니다.

본인이 쓰시는 파워가 정격 파워가 아니거나, 브랜드가 애매한 것을 쓰는 분 또는 브랜드라도 비 정상적 스펙으로 구성하여 사용하는 분은 절대로~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OCCT 사용법을 모르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간단히 사용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최신 버전 4.0 이 있긴 한데 제가 v3.1.0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 것으로 돌리면 엑셀파일도 같이 뽑히더군요.
그 이유 하나입니다. 4.0도 뽑히게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고 아무튼 이 것으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다운로드를 받으셔야겠죠. 네이버 자료실에 있습니다. 링크

그리고 설치하여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처음에 망치질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생략!



OPTION(옵션)을 선택하시고 위에 체크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파워 테스트하느라 30분 돌렸는데 저거 체크 안되어 있으면 시간낭비, 전기낭비 입니다. 그리고 v3.1.0에 센서가 잘 안 잡히는 부분이 있던데 오른쪽 톱니바퀴를 누르시고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AX CPU Temp 는 저 온도를 넘어가면 자동으로 꺼지는 것입니다. 일종의 보호?
그리고 센서가 안잡히는 경우가 있어서 이 부분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 이런 경우는 상위버전 OCCT를 실행한 다음에 끄고 다시 키면 CPU 센서와 GPU 센서 등이 살아나더군요.

Voltage 부분도 설정 안되어 있으면 설정해줍니다. 



센서가 살아난 것을 확인!



이제 파워 테스트를 시작하는데 POWER SUPPLY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TEST TYPE에서 CUSTOM을 고르신 후 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냥 ON 을 누르시면 1시간 테스트입니다. 

시간은 최소 6분 부터인 것 같더군요. 아래 풀스크린이나 하이퍼 스레딩 부분은 만질 필요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중요한데 이 프로그램을 처음 돌리는 분 명심하세요. ON을 누르고나서 일부 센서나 엑셀파일이 제대로 출력 안되면 30분이나 1시간 돌리고 엄청 빡칠 수 있으니 도중에 OFF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중간에 꺼도 그래프와 엑셀파일이 출력되어 팝업됩니다. 그 것을 꼭 실험하시고 확인한 후 OCCT를 실행하세요.

시간낭비 막아 드린겁니다. 



이 화면이 나오기 시작하면 전기를 많이 끌어다 쓰는 상태입니다. 뻥파워라면 여기서 사망할 수 있겠죠. 경우에 따라서 보호회로가 없는 경우 다른 부품을 끌어안고 같이 사망. ㅎㅎ

테스트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이유는 아주 정확한 수치를 보여준다고는 볼 수 없지만, 테스트 한 번에 전압과 CPU, VGA, HDD 온도를 알 수 있다는 점이죠.

아래 그래프는 중간에 꺼서 취소됐다고 나온 거니 신경쓰지 마세요.
 




그리고 아래부터가 전압에 대한 것입니다. 갈색이 전압이고 연두색이 하드웨어 사용 퍼센티지입니다.
그래프 위에 Ripple이라고 나온 오른쪽에 나온 수치가 리플노이즈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엑셀파일도 같은 폴더에 저장되니 요긴하게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