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인텔 샌디브릿지 CPU를 쓴다면 이 프로그램을 써보세요.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모니터 2.0, intel turbo boost 2.0)

인텔 CPU를 사용하신다면 재미로 써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뭐, 샌디브릿지 사용하신다면 이 프로그램 한 번 써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모니터 2.0' 입니다.



터보 부스트라는 것은 뭐다?

 
 -인텔이 소개하는 터보부스트(Turbo boost)는 작업 중 더 빠른 처리속도를 내기 위해 기본 설정된 클럭(Clock)보다 더 빠르게 작동하게 만든 기술입니다. 즉, 쓸 데 없이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 필요할 때만 속력을 높여 처리속도를 높이고 평소 간단한 작업 시는 낮은 속도로 작동하게 해 전기를 절약하게 만든 것이죠.  
 

인텔 터보부스트에 대한 설명은 인텔 홈페이지에 직접 되어 있으니 이 링크에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더불어 하이퍼스레딩 (Hyper threading)에 대한 기술도 이 링크를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터보부스트 상태를 모니터해주는 프로그램을 소개 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요기(인텔 홈페이지)
(-주의: 이 프로그램은 저작권법에 보호 받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무단 배포로 인한 책임은 본인이 지셔야 합니다. 그래서 링크로 대체.) 

아래는 지원되는 프로세서 목록이라고 하네요. 모바일도 됩니다.

 
지원되는 프로세서: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Sandy Bridge) 
인텔® 코어™ i5 데스크탑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데스크탑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인텔® 코어™ i5 모바일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모바일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모바일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이전 세대의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
인텔® 코어™ i5 데스크탑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데스크탑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인텔® 코어™ i5 모바일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모바일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 모바일 프로세서 익스트림 에디션 
 
(출처: 위 링크와 동일. intel.com)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즘에 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은 없으신 것 같으니 바로 어떻게 생긴지 소개합니다.

 

프로그램을 키면 아래 사진과 같은 CPU 같은 창이 나옵니다. 현재 '에너지 세이버'라고 나와 있습니다. 
CPU 상태는 저속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창 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항상 위에 표시>를 누르면 익스플로러 등의 창 위에 이 모니터 툴이 위치합니다.  

크기도 '큰 크기, 중간 크기, 작은 크기'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네요.




그리고 이 모니터가 뭘 관찰하는지 보기 위해 CPU에 일을 시킬 수 있는 'SuperPi'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 해보았습니다. SuperPi 사용법이 궁금하시다면 요기를.


아무튼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CPU 클럭이 쭉 올라갔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인텔 Core i5-2500 샌디브릿지 CPU는 기본 3.3GHz로 속도가 잡혀 있습니다만, 평소 전력관리 기능으로 1500MHz로 움직입니다. (1GHz=1000MHz) 

일을 시키니 기본 클럭(3.3GHz) 보다 더 높은 상태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는 3.5GHz로 작동하고 그 아래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2.0>이라고 글씨가 나오네요.


여기까지 보셨으면 눈치 채셨겠지만, 이게 끝입니다. 그냥 클럭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여주는 모니터링 툴입니다. 별거 없어요. ㅋㅋ

하지만 샌디브릿지 제품군 쓰시는 분들이라면 재미로 해보세요. 심심할 때 해보면 재밌습니다. 
크리스마스 저녁. 케빈과 놀지 마시고 얘랑 놀아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