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불도저 오버클러킹으로 효율 관찰. (AMD FX Processor efficiency.)


tomshardware.com 의 AMD 불도저의 오버클러킹 시 효율에 대한 글입니다. 어딜 돌아다녀도 이런 퀄리티의 글은 찾아 보지 못한 것 같네요. FX 프로세서로 전압 등의 변수를 주어 효율을 측정한 글입니다. 

이 글을 읽어본 후 나름 불도저를 사용하는 최선의 팁을 생각 해보게 되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성능 향상을 위한 오버클럭이 아닌, 평소 상태에서 전압을 내리는 전압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효율을 올리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tomshardware.com의 리뷰를 전체 확인하시려면 이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Link: 
AMD's Bulldozer Architecture: Overclocking Efficiency Explored



위 링크에는 전압별로 효율을 비교한 그래프가 있고 세팅을 어떻게 하였는지 나와 있습니다. 톰 아저씨도 어떻게든 불도저를 좋게 바라보고 싶으신 것 같은데, 결론을 뽑고 보니 최선의 방법은 그냥 쓰는 상태가 좋고 전기에 상관 없이 성능만을 올린다면 4.5GHz로 올리면 된다고 하네요.

어떻게든 좋은 면을 보기 위해 전압다이어트도 하면서 효율이 이렇게 올라간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 마지막 페이지에 결론 부분을 보면 결국, 인텔 CPU의 효율에 못 미친다는 것으로 결정 났습니다. 그리고 첫 장에 인텔 CPU와 효율을 비교해보겠다고 한 부분에서 보통 그래프 하나를 넣어 AMD CPU와 효율 비교를 해야 하는데 차마 그 부분을 넣지 못 한 것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 하나가 위 테스트 전체를 대변 해줍니다. 

source: tomshardware.com


맨 왼쪽에 위치한 것은 불도저 FX-8150 프로세서의 전압을 낮춘 상태입니다. 그 아래 위치한 것은 전압 다이어트를 하지 않은 상태죠. 효율로 놓고 보면 전압 다이어트를 하면 319점 까지 올라간다고 하고, 전압을 그대로 쓰면 288점이라고 하는군요. 이게 불도저로 올릴 수 있는 효율의 최선이라고 합니다. 

위에 제가 써 놓은 인텔과의 비교 그래프를 넣지 못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인텔 프로세서의 효율은 320점에서 시작하여, 샌디브릿지 Core i5-2500K, i7-2600K 는 635점의 효율 점수를 기록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비교 불능입니다. 넘사벽이라는 말은 이럴 때 쓰는거죠.

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것. 불도저로 오버클럭하면 효율은 그야말로 최악이 됩니다. 
전기와 상관 없는 환경이라면 4.5로 오버클럭 하면 좋고, 효율이나 비싼 전기료가 있는 곳에서 사용한다면 그냥 쓰는게 낫다. 이 아티클의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