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뉴스

위키피디아(Wikipedia) SOPA, PIPA에 맞서 24시간 서비스 중단.


위키피디아가 SOPA, PIPA를 반대하는 의미로 페이지를 서비스를 18일 중지했네요. 현재 위키피디아를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24시간 중지한다고 하네요.


"Imagine a World Without Free Knowledge."
(공짜 정보가 없는 세상을 생각해보세요.) 

라고 헤드라인을 써놨습니다. 

이 모든 일이 발생한 계기는 미국 하원에 의한 SOPA (the Stop Online Piracy Act; 온라인 저작권 침해 방지 법안)와 상원에 의한 PIPA (PROTECT IP Act) 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법안이 통과되게 되면 현재 누리고 있는 자유로운 인터넷 서핑에 엄청난 제한을 받게될 것이라고 하네요. 강력한 검열시스템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 SOPA & PIPA란?

SOPA에 대한 것은 위키피디아에 나와 있는데, 온라인 저작권에 대한 법적 처벌 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을 침해한 사이트 자체의 IP를 차단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관련내용 링크

PIPA도 지적 재산권 보호 법안이라고 하네요.  관련내용 링크



이에 맞서 위키피디아는 일시적 서비스 중지를 했고 현재 유일하게 관람 가능한 페이지는 SOPA and PIPA
에 대해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저 법안이 나온 후부터 많은 웹사이트들의 반발이 심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위 법안이 통과하면 일부 기업들은 회사의 존폐가 결정된다고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라고 하네요.

이전에 SOPA에 대해 간접적으로 글을 발행했었는데, 저런 법을 통과시키는 의원의 IP에서 불법 공유프로그램의 표본인 '토렌트'를 사용하여 '윈도우7'을 다운로드한 흔적을 IP추적을 통해 확인하였다고 하고, 심지어 낯 뜨거운 성인영상을 다운로드한 증거를 포착하였다고 하는데 그야말로 웃기는 것 같습니다. 

아, 웃을 일은 아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