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파워 서플라이 유닛 구매 팁.적절한 파워 서플라이 유닛 구매 팁.

Posted at 2012. 4. 6. 06:00 | Posted in 컴퓨터/컴퓨터 관련 팁
     

적절한 파워 서플라이 유닛(Power Supply Unit; 이하 파워) 구매 팁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이 부품이 반드시 필요하고,  외부에서 전기가 직접 들어오는 통로이기 때문에 신경써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소홀히 생각하여 싸구려를 구매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그건 그렇다고 칩시다.

그러나 컴퓨터를 조금씩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파워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처음엔 케이스와 파워를 합쳐 5만 원이 안되는 가격에 구매하다 2~3년 후에 불이나거나 뻥 터지는 현장을 목격 할 수도 있는데, 아래 작성된 팁이 본인의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참고하시면 됩니다.



(img source: averagejoeguidetohomecomputing.com)

최소한 현재 하이 엔드(High End) 그래픽카드나 CPU를 구동 가능한 파워를 사자

박스 안의 말이 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특정 경우입니다. 일단 이 블로그에 오신 분이라면 최소한 기초지식은 갖췄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럼 왜 하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장착 가능한 파워를 사자고 했는지 설명합니다. 

보통 처음 구매하면 400W나 500W 급의 파워를 대부분 구매합니다. 그런데, 나중에 용돈이 생기거나 여유가 생겨 그래픽카드를 사고싶은데, 그래픽카드를 사려면 파워를 교체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과정에서 이전에 있던 파워를 처분하고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데, 파워 같은 경우는 중고가격이 정말 낮습니다. 역발상으로 중고 파워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는데, 찝찝하죠. 무슨 작업을 시켰을지 모르니까요.

어쨌든 중고로 처분하고 새 파워를 구매하게 되면 아마 500W 제품 하나를 더 사는 정도의 돈이 들어갈겁니다. 결국 손해를 더 보게된 셈이죠.


위 내용에 해당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은 분은, 애초에 550W나 600W 이상급 파워를 구매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도중에 갈아 끼우면 그게 더 손해입니다. 그건 명심하세요.


그리고, 파워 용량이 크면 전기를 많이 쓴다는 발상은 완전히 오해입니다.

고가의 이름 있고 성능이 검증된 파워는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쓴다

파워는 단순히 400W, 500W, 600W 같이 용량만 있는 것이 아니라, 효율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80 플러스 인증을 받고 나오는 제품도 꽤 됩니다. 80% 이상의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얘기겠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고, 고용량이라고 해서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하는 만큼만 전기를 씁니다. 오히려 저가형 파워보다 고 용량의 파워가 전기를 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떠다니는 노트북이 데스크탑보다 더 좋은 이유를 드는 글은 문제가 있는 글입니다. 쓰는 만큼만 잘 사용하면 데스크탑도 노트북처럼 저전력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500W, 600W라는 숫자는 현재나오는 제품은 상관 없습니다.

팁: 파워 용량이 크다고 전기를 더 많이 쓰는 것이 아니다


나중에 혹시 컴퓨터에 취미가 생겨 오버클럭에도 관심이 생길 수 있는데, 그 때는 파워를 어쩔 수 없이 바꾸게 됩니다. 

그냥 평범하게 사용한다면 W 당 100원 근처에 가격이 형성되는 제품을 구매하면 "뻥파워"가 대부분 아니기 때문에 그 제품들을 구매하면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파워는 일단 가격이 싸면 의심하세요. 당장은 아니지만 1년 후나 2년 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팁 하나 더 드립니다. GOLD급의 파워를 사용하는 이유가, 상대적으로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시스템에서 조금이라도 전기를 덜 사용하고싶어서인데, 이 경우 1200W나 1000W 정도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이 보통 GOLD급 효율 파워를 구매합니다. 750W도 있긴 하죠.

그런데, 고작 최대 시스템 소비 전력이 200W도 안 넘는 분이 골드급 파워를 구매하여 전기요금을 아끼겠다는 생각을 한다면, 그 파워 구매하는 돈으로 1년치 전기요금을 낼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00W 이하급에서는 인증파워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상 파워 선택 팁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컴퓨터 케이스" 입니다. 커밍쑨~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시클로프로판
    그래서 저는 600w짜리를 샀지요.
  2. dine
    음.. 오버를하는데에도 파워가 다를 필요가 있나요? 아니면 용량이 커야된다는 말인가요? 몰라서 질문하는거에용 ㅇㅁㅇ;;;
    • 2012.04.06 17:11 신고 [Edit/Del]
      무슨 오버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보통 CPU 오버하는 분은 VGA 오버도 할 가능성이 크니 500W 정도 제품으로는 모자란 감이 있겠죠.
  3. 김피부
    아.. 작년 그때가 생각나네요.
    컴퓨터에 연결된 멀티탭 스위치 키자마자 컴퓨터에서 펑!! 하고 연기가 모락모락
    하드디스크랑 손잡고 떠나신 이름모를 그분...
    후 ㅡㅡ 그 이후에 저가 중에 나름 괜찮다는 파워렉스를 샀는데 아직까진 만족스럽네요.
    근데 최근에 파워렉스도 좀 안좋다는 소리를 어디서 들어서 불안하네요 ㄷㄷ
  4. ㅇㅇ
    다른부품은 혼자 죽지만 파워는 다른부품과 함께 죽어서 저도 파워에서는 가성비 안 찾아요-_-;; 싸다고 이름모를 파워쓰다가 컴퓨터를 통째로 갈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5. 캐등이
    흐흐 저도 파워 터져본적 있어요 ㅋㅋ 학생시절 돈없을때 최고의 효율을 보이겠다 해서 알지도 못하는 지식으로 맞춘 저의 똥컴... 1년쓰다 파워가 폭발하면서 메인보드 램 글카 하드 다 나갔죠 ㅋㅋ

    저급 보드와 파워의 최후..
  6. 얼음큐
    어느 해외하드웨어 사이트의 100w당 10불 공식은 진리인듯
    요즘대세인 500w 애들이라면 5만원정도 이상으로 사면 문제없다능.

    저도 예전에 파워 펑~하고 터진적있는데
    약간의 시간적 간격을 두고 cpu,메인보드,그래픽 다 줄줄이 하늘로 가버렸습니다. ㅠ
    파워는 싸구려 쓰지마세요~
  7. 저같은 경우는 오버클럭을 생각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고효율 고용량 선택합니다..

    또.. 한번은 낙뢰로 파워가 HDD를 끌고 동시에 사망한적이 있어서;; ㅠㅠ..좀 넉넉하게 선택을..

    내부 부품 구성이나 성능 효율을 생각하면 조금 비싸도 고가제품을 구입하게되네요

    타 부품보다는 비교적 수명이 길기때문에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구입하는거 같습니다
  8. 알 수 없는 사용자
    전 그래서 FSP 600W-80APN을샀지요
    우리아버지는 2만원짤 듣보잡 파워를 샀다지요
  9. 레다만슈
    돈좀 있는 사람들은 소비전력이 관계없이 무조건 GOLD파워를 사서 전력소비를 줄여주시길..

    탄소배출량 줄이고 인류를 살리는 길..
  10. 오 댓글란이 시원하게 바뀌었네요 ㅎㅎ

    저도 FSP 600 사가지고 오래 써먹으려고 합니다 ㅎㅎ
  11. Piledriver
    그냥, '잘만'써란 말......
  12. 파워 안 터져보신 분들은 이 글 봐도 모르죠 네

    ...펑!!!
  13. 저는 집에 남아도는 하드때문에 신경쓰여서 650W 샀지요... 그런데 달아놓은 하드 다 합쳐도 1TB가 안되는 현실....
  14. 제가 어느동네에나 한명씩 있다는 조립셔틀(...)인생이라 조립할 일이 많은데, 삼년전부터는 예산이 딸려 모든걸 싸구려로 해도 무조건 파워는 시소닉이나 에너맥스로 달아줍니다. 토탈 십이만원짜리 셀러론시스템에 십칠만원짜리 파워를 달더라도 자비는없슴니다... 그러기 시작한 후로는 걸핏하면 전화해서 뭐가 안되느니 뭐가 이상한데 고쳐보라느니 하면서 귀찮게하는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벼락을 맞아도 파워 혼자 몸빵하더라는 이야기는 도시전설이 아니었습니다.
  15. 저는 요번에 580 2개를 팔고 680 하나 샀는데(돈모이면 하나 더 살 예정)왕꽃 1300와트 골든그린 씁니다.^^;
  16. 컴파워,얼마전에 보드교체한 막쓰는 컴,그컴 파워핀수가 10개라 부족해서 24핀콘넥터 붙여서 임시로 다가 쓰려고 그랬는데... 아직까지 쓰고 있습니다 ㅎㅎ 조만간 파워새로 구입해야 겠습니다 ^^ PC 파워정보 잘 보고 갑니다
    • 2012.04.07 12:08 신고 [Edit/Del]
      뻥파워라고 해서 달자마자 터지는 것은 아니고 대략 2~3년 뒤에 결과를 보여주는 것 같은데, 제가 한 번 데여봐서 다음부터는 뻥파워를 안씁니다. 아니, 못 쓴다고 보는게 맞겠죠. 파워는 정말 아무리 못 줘도 4만 원 이상은 투자해야 하는 것 같네요.
  17. 아... 태그가 적절하네요 ㅋㅋ 삼촌컴이 표기출력이 350W였는데 그걸로 셀러론 돌리다가 연기가 솔~솔......
    • Piledriver
      2012.05.05 14:18 [Edit/Del]
      콜록!콜록! 아.....누가 불피우나?...
      어....!?
    • 2012.05.05 21:19 신고 [Edit/Del]
      듣보 파워의 350W는 믿을 수가 없다능... 350W가 얼마나 큰 소모전력인지 아시죠?

      샌디브릿지 i5-2500에 GTX 560 Ti 풀로드 돌려도 320W 밖에 안 먹는데, 물론 12V 가용량의 차이가 있지만 셀러론이 터질 정도의 파워라면 보나마나 뿌뿌뿡 파워겠죠.
  18. aki
    제가 알기로 높은 용량의 파워는 낮은 전압에서 효율이 오히려 떨어지는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게임하지 않고 인터넷 동영상 정도만 하면 200w넘기가 힘들죠 3D게임 돌려도 300W안쪽...

    집에 전력측정기 하나 구매해서 돌려본 결과 400w이상은 필요없을것 같더군요

    지금 쓰고있는건 시소닉 S12II-520 80PLUS 브론즈 10만원 넘게주고 구입하긴 했지만...
    • 2012.10.23 18:48 신고 [Edit/Del]
      음. 그건 파워 제조사마다 특징이 있어서 효율 문제는 다를거에요.
      그리고 전력 측정기에 400W이상 안뜬다고 400W로 충분하다고 하기는 그렇습니다.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12V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낮은 파워는 그게 좀 딸리거든요. 높은 용량 파워를 선택하는 것은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