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Review)/PC 주변기기

[SSD 추천] 인텔 330 Series SSD & 디아블로3 체험기! (디아블로3 SSD)


가격비교사이트 (주)다나와와 인텔 SSD 공식 수입사 (주)디지탈헨지에서 주관하는 인텔 330 Series + 디아블로3 체험단에 선정되어 체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체험기는 총 3부작이 될 예정이고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1부- SSD 개봉기 및 HDD와 부팅 비교영상.

# 2부- 인텔 330 VS HDD 로딩 및 게임 체감.

# 3부- 인텔 SSD 소프트웨어 소개 및 체험 느낌.


■ 인텔 330 Series 제품 정보

(출처: 다나와 인텔 330 시리즈 상품 페이지)

인텔 330 시리즈는 용량에 따라 속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인텔은 기존 컨트롤러가 아닌 샌드포스(SF-2281)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정품이라면 무상 3년 AS를 받으실 수 있으니, 웬만하면 정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30 Series 개봉기



인텔 CPU를 구매해본 분이라면 파란 박스가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현재 디지탈헨지에서 Intel 330 Series를 구매하면 디아블로3를 추첨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그 스티커가 상단에 붙어 있습니다. 

2012년 6월 30일 까지라고 나와 있으니, 이벤트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얼른 응모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박스 측면에는 상품 시리얼 정보와 인텔 정품 SSD임을 증명해주는 디지털헨지의 인증 스티커가 있습니다. 혹 AS 받으실 일이 생긴다면 이 스티커를 SSD에 부착하여 서비스를 받으시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박스는 버려도 스티커는 보관하는 편이 낫겠죠.


컴퓨터 부품 리뷰를 많이는 아니지만 종종 하는데, 이런 포장을 보면 꽤 흐뭇합니다. 

CPU와 마찬가지로 골판지 재질을 이용하여 2차 포장하였고, 위 내용물을 꺼내면 아래와 같이 한 번 더 흰 박스로 SSD를 포장한 구조입니다.


위에 ATTENTION이라고 써 있는 것은, 정전기를 조심하라는 내용입니다. 정전기로 인해 전자제품이 고장나는 경우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지만, 어쨌든 조심하는 편이 좋겠죠. 


SSD 박스를 꺼내면 아래쪽에 구성물이 보입니다. 간단 설치 메뉴얼이 있고, CD 안에는 PDF 파일 몇 개가 들어 있습니다만, 봉인되어 있는데 일부러 뜯을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데스크탑에 장착할 경우 PC 케이스가 지원하지 않는 경우 브라켓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인텔 330 Series는 브라켓을 기본 제공해줍니다. 

보통 브라켓이 포함된 패키지는 가격을 더 받거나 일부러 구매하는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 할 수 있는데, 어찌 보면 비용절감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SATA 케이블, 전원 젠더 외 브라켓과 연결하는 나사가 구성품입니다. 그리고 아래 포장을 확인해보시면...

보통 여러 제품을 보면 위와 같이 포장되어 있는 경우 노란 스티커만 떼면 바로 꺼낼 수 있는 구조가 많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밀봉한 구조입니다.

위와 같이 포장지를 찢어야 SSD를 꺼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품인지 중고품인지 확인 가능한 방편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SSD를 이용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큰 것이 아니고 아주 작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은 SSD 크기를 보고 뭐가 이렇게 작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휴대용 디지털 카메라 정도의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질은 만지면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열을 밖으로 빨리 빼내기위한 구조 같군요.


HDD와 마찬가지로 파워 서플라이에서 나오는 선과, 메인보드 SATA 케이블을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혹시 설치할 방법을 몰라서 SSD 구매를 망설이시는 분이 계시다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HDD 설치할 수 있는 분이라면 SSD도 설치 가능하고, 노트북패키지, 데스크탑 패키지 아무 것이나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체험기에 사용할 PC



SSD 체험기는 MSI 게이밍 노트북 GX660DX i5-Sigma를 이용합니다. 


간단 스펙

CPU: 인텔 Core i5-2410M (2.3GHz) 샌디브릿지

RAM: DDR3 8GB

VGA: AMD Radeon HD 6870M 1GB

디스플레이: 15.6 FHD (1920x1080)

HDD: 750GB (7200 RPM)


대략 데스크탑으로 치면 Core i3-2100과 AMD 라데온 HD 6770 정도의 조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HDD 2개를 장착 가능한 노트북이기 때문에 한 번에 SSD와 HDD를 둘 다 설치하여 HDD 시스템과의 비교체험기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아래 사진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좌측 상단에는 인텔 330 SSD가 장착되어 있고, 우측 하단에는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것이 보이실 것 같습니다.

혹시 설치가 어려우신 분은 어떤 노트북이든지 밑판 뜯는 방법만 검색해보세요. 장착은 쉽습니다. 

위 사진은 SSD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은 Segate 750GB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것입니다. 

노트북으로 인텔 330 시리즈와 디아블로3 체험기를 진행하는 이유는 저와 비슷한 환경에서 디아블로3를 즐기려는 분이 많을 것 같아서이며, 체험기 중에는 SSD와 HDD의 디아블로3 게임 로딩 뿐만 아니라 다른 개인적 느낌까지 포함할 예정입니다. 


■ Windows 7 체험지수


윈도우7에서 확인한 <주 하드 디스크> 체험지수에서 7.9 만점을 기록합니다.


 인텔 S330 Series VS 시스템 HDD 간단 성능비교


먼저 말씀드릴 점은 이 테스트는 클린상태 테스트가 아닙니다

OS 및 여러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상태에서 테스트된 것이고, 양쪽 SSD 및 HDD에는 비슷한 소프트웨어 및 디아블로3이 설치된 상태에서 테스트된 것입니다. 

과거 SSD를 SATA3 기반 최신 데스크탑에서 테스트해보고 노트북에서 다시 테스트해본 경험이 있는데, 노트북에서 테스트했을 때 약간 성능저하가 일어나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크게 내려가는 것은 아니고 SATA3 속도를 지원하는 인텔 MH67 칩셋을 포함한 제품이라 사용하는 데 그렇게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정상적 수치라면 CrystalDiskMark에서 연속 읽기 및 쓰기가 512MB/s, 503.3MB/s를 넘어가고, 4K 읽기 쓰기 속도가 0 Fill 상태에서 24.64MB/s, 84.09MB/s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고, 이 테스트는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에 국한된 것임을 미리 명시하겠습니다.


VS HDD (0FILL)


VS HDD (1FILL)

위 수치는 더 좋은 환경에서 올라갈 수 있으며, 벤치마크 수치상 차이이고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ATTO Disk benchmark VS HDD

막대기가 비슷해보이거나 수치를 읽지 않으면 HDD가 더 빠른 것으로 착각 가능한데, 아래 숫자가 더 중요합니다. 

양쪽 같은 칸에 있는 Write (쓰기), Read (읽기) 수치를 비교하시면 속도차이를 느낄 수 있으며, 가로축의 경우 인텔 330 Series는 100MB/s 단위이며 HDD는 20MB/s 단위로 차이가 큽니다.

이제는 SSD가 많이 보급되어 SSD와 HDD의 비교는 식상할 정도이기는 한데, 이 체험기는 SSD가 없는 상태와 SSD가 있는 상태의 노트북이 어느 정도의 체감적 차이가 있는지에 맞춰보겠습니다.



 인텔 330 Seires VS HDD 부팅 비교영상


화면을 보시면 멀티부팅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위쪽 옵션이 인텔 330 시스템이고, 아래 것은 HDD 시스템입니다.


#인텔 330 Series 120 GB 부팅 영상


#노트북 내장 HDD 부팅 영상

어쨌든 아직 HDD를 노트북에 사용하시는데 여유공간이 있는 분이라면 SSD 설치를 신중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켜고 끄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업데이트 등에서 HDD 시스템과의 차이는 체감이 가능합니다.



■ 1부 마치는 말


이상으로 1부 개봉기 및 부팅 비교영상을 마치고 2부에서는 실제 디아블로3를 플레이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리뷰 링크>

2부 디아블로3 조합 테스트 및 블앤소 로딩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