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VS. 윈도우7 게임성능 비교 벤치마크. (Windows 8 VS Windows 7)윈도우8 VS. 윈도우7 게임성능 비교 벤치마크. (Windows 8 VS Windows 7)

Posted at 2012.10.30 10:52 | Posted in 컴퓨터/CPU 정보
 
     

마이크로스프트(Microsoft)의 윈도우8이 공개된 가운데, 게임성능에서 차이가 생기는지 궁금하실 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tomshardware에서 벤치마크를 실시하였는데,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AMD의 파일드라이버나 불도저가 Windows 8에서 게임성능이 올라가는 것인데, tomshardware 세팅에서는 그 부분은 있지 않고, 단순 소프트웨어 비교를 위해 가장 좋은 데스크탑 CPU인 Core i7-3960X (샌디브릿지 E)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 660, EVGA 라데온 HD 7850을 사용하였네요.

(테스트 세팅 링크: Link)

파일드라이버의 성능차이는 다음에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img source: everything-microsoft.com)

■ 배트맨 아캄시티(Batman: Arkham City): source


아캄시티의 특수 옵션인 피직스(PhysX)를 끈 상태로 엔비디아와 지포스 양쪽 그래픽카드의 운영체제에 따른 성능차이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실시간 프레임이 측정된 것이고 빨간 선은 HD 7850의 윈도우7에서의 프레임이고, 빨간 점선은 윈도우8에서의 프레임입니다. 마찬가지로 지포스 GTX 660도 보시면 되겠습니다.


tomshardware는 차이가 생긴 프레임에 대하여 오차범위라고 칭하네요. 배트맨 아캄시티에서 윈7과 윈8에 성능차이는 없다고 평가합니다.


■ 배틀필드3 (Battlefield 3): source


상당히 고사양 그래픽을 자랑하는 배틀필드3에서 윈7과 윈8의 프레임 차이입니다. 1프레임 정도 높게 나오는데, 일단 경향만 보면 윈8이 윈7에 비해 모자랄 것은 없지만, 차이가 심하지는 않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메트로 2033: source


출시된지 조금 된 메트로 2033인데, 그래픽사양은 아직도 악명높게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윈8로 구동 시 약간의 성능차이를 볼 수 있네요. 


■ 월드 오브 워 크래프트: source


톰스 하드웨어는 전체적 뉘앙스를 윈8과 윈7의 게임구동에서의 성능차이는 눈에 띄거나 체감될 만큼 크지 않다고 풍기고 있습니다.

아주 약간의 차이네요.


심지어 윈8에서 구동 시 윈7 보다 프레임이 내려가는 게임도 있네요. (링크)

하지만 역시 그 차이는 크지 않다고 평가합니다.


tomshardware의 결론은 "아직" 윈7과의 게임성능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지"가 있는데, 업데이트라고 하네요. 호환성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윈8이 윈7과 게임성능이 같다고 결론 내리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지난 후에 알아봐야할 것 같고, 제가 더 궁금한 것은 불도저나 파일드라이버의 성능 향상이네요.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