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에서 AMD FX 프로세서 성능향상? 미미..Windows 8에서 AMD FX 프로세서 성능향상? 미미..

Posted at 2012.11.05 12:22 | Posted in 컴퓨터/CPU 정보
 
     

앞서 살펴보았던 윈도우8과 윈도우7의 게임성능 차이에서 그렇게 큰 차이를 보지 못했었는데, 그 보다 더 관심 있었던 것은 윈도우8에서 AMD FX 프로세서(불도저, 파일드라이버)가 성능향상을 보이는지 여부였습니다.

tomshardware(탐스하드웨어)는 윈7과 윈8을 비교하면서 인텔 데스크탑 최상급 CPU를 사용하였는데, AMD 프로세서에 대한 언급은 없었죠.

그 부분에 대하여 따로 FX 불도저 아키텍처만을 가지고 tomshardware에서 테스트를 하였네요.




■ tomshardware 리뷰 전문 링크: Link

불도저가 출시되면서 문제되었던 코어파킹이 윈7 픽스로 어느 정도 안정화를 찾았던 것은 불도저 유저나 하드웨어에 관심 있는 분은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성능상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었고 불안정한 것을 안정화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었죠. 일부 알려진 바로는 리눅스에서 불도저의 성능이 더 잘 나온다는 얘기도 많더군요.


윈7 핫픽스로 성능향상이 잘 되지 않았을 때 윈8이 나와야 불도저 아키텍처를 제대로 지원 가능하다는 것 때문에, 윈8에서의 성능확인은 더욱 더 가치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tomshardware는 Windows 8상태에서의 FX-8150, Windows 7 FX 패치, 그리고 마지막으로 Windows 7 오토 업데이트상태 3가지로 성능차이를 확인하였습니다.



■ 테스트 세팅: Link

사용한 프로세서는 AMD FX-8150 (불도저)이고 같은 회사의 HD 6950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네요. 더 자세한 세팅은 링크를 확인해주시고, 위 정도의 정보만 가지고 결과를 보셔도 상관 없습니다.



■ 게임 벤치마크: source


배틀필드3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이 게임은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매우 높아 CPU 비교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하는군요. 다른 벤치마크를 확인해도 요즘 패키지게임 추세는 CPU 보다는 그래픽카드 의존이 높기 때문에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치에서 차이가 있는 것은 더트 쇼다운인데, 핫픽스라고 해서 설치한 것에서 오히려 성능이 내려간 것이 보입니다.


그러나 윈8에서 이 문제는 해결된 것 같군요.


이번에는 CPU 성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임 엘더스크롤 스카이림입니다.

이 게임에서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윈7 업데이트, FX패치, 윈8 모두 비슷한 경향을 보이네요.

3D 게임으로 봤을 때 불도저는 윈8이나 7에서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Adobe 프로그램 벤치마크: source

Adobe 소프트웨어에서 OS 종류 및 패치에서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tomshardware에서 설명합니다.

실제 별 다른 차이가 없어 생략합니다.



■ 오디오 & 비디오 인코딩: source


위 결과가 약간 눈에 보이는 차이를 보이는 그래프입니다. 다른 결과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압축 등 프로그램 사용: source


위 링크에는 3ds Max 등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걸린 시간을 측정하였는데 별 다른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네요.




■ FX 프로세서의 Windows 8에서의 성능 종합: source


맨 아래 있는 Auto Updates를 기본상태 (100%)로 놓았을 때 FX 패치와 Windows 8 상태의 성능 차이입니다.

일단 눈에 보이는 성능 차이는 보시다시피 없습니다. 

Adobe CS 프로그램이나 3dsMax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성능차이가 없어 100%로 나온 것을 알 수 있으며, 성능차이가 생긴 부분은 게임(약간의 안정화) 인코딩인데 그 차이마저 미미하네요.

그리고 이전에 FX 패치라고 해서 풀린 것은 오히려 성능이 1% 내려간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게 그거 같습니다.


그리고 성능 대비 전력 효율인데, 평균 성능이 1% 올라간 것에 비해 효율은 1%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겠죠.


tomshardware에서는 "결과적으로 별 차이 없다."고 하네요. 윈도우8의 역할은 불도저 프로세서의 안정화에 있다고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가끔 변수가 일정하지 않은 게임에서 측정하고 프레임이 올라가느니 내려가느니 하는 벤치마크가 많은데, 일단 별 차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이 될 것 같군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