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스크린샷은 AMD 옵테론에 대한 것이고 코어 클럭 스피드는 2500MHz 상태에 8개의 코어와 16스레드라고 CPU-Z에 표시됩니다. 아마도 패치 이후에 이렇게 변한 것 같습니다. 불도저는 코어가 아니라 '모듈'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img source: VR-Zone.com)
스레드에 부왘ㅋ AMD가 정말 코어 개수는 무시무시하게 많네요. 하나하나 각개전투하면 참패라서 문제지만 어쨌든 코어빨이 중요한 작업에서 괴력을 보여줄 것 같네요.
아무튼 각설하고, 벤치마크 결과 경향을 보면 패치로 인한 성능향상이 일어나는 것과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코어 개수에 따른 성능을 제대로 지원해주는 Cinebench (시네벤치)의 경우 성능향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코어를 다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에서는 성능향상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고 그게 불도저의 본실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패치의 역할은 두 개의 패치를 설치하면 모듈 명령체계 개선과 사용 안하든 코어를 윈도우7이 꺼버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패치관련 정보링크
VR-ZONE의 옵테론 벤치마크를 보시죠. 전부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source: vr-zone.com
불도저를 불안정하게 구동하는 윈도우7의 문제점을 약간 해결하고 나오는 것 같은데 어쨌든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아, 다르게 말해야겠네요. 성능 향상이라기 보다는 불안정한 불도저를 그나마 안정적으로 돌아가게 만든 패치라고 보면 되겠네요.
그러나, 블로그 오시는 분 중에 불도저 보유하신 분이 계시는데 이 패치로 인해 성능향상은 못 느낀다고 하네요. 혹시 독일사이트의 효과 없다는 벤치마크가 궁금하시면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래도 알게 모르게 안정적으로 불도저를 구동 가능하게 해주는 패치이니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