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불도저 핫픽스 완벽 벤치마크. (FX-8150, AMD Bulldozer, tomshardware.com, KB2645594, KB2646060)


AMD 불도저의 Windows7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Microsoft의 핫픽스(Hotfix) 적용 성능입니다. tomshardware.com에서 올라온 내용이고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불도저의 핫픽스 적용에 따른 성능을 가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ink:
AMD's FX-8150 After Two Windows 7 Hotfixes And UEFI Updates




불도저의 핫픽스가 등장하게된 계기
는, MS Windows7에서 '모듈'구조인 불도저 프로세서가 '코어'로 인식되어, 듀얼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작업 시 '4개의 모듈 중 1개만 작동'하고 '나머지 3개의 모듈은 놀고 있는 상태'로 되는 문제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MS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indows7용 패치 2개를 추가한 것입니다.

2개의 패치로 인한 성능향상은 우선 결과를 말씀드리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결과가 Windows8에서도 똑같지는 않을 것 같다고 하네요. MS가 현재 배포한 패치는 불도저 모듈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 하고 있는데, 그 부분을 Windows8에서 조금 더 개선해줄 것 같다고 합니다. 의도하는 것은 불도저의 코어를 물리코어로 인식하게하는 대신 '하이퍼스레딩'과 같은 개념으로 만들겠다고 하네요.

참고하면 좋은 글: 불도저 모듈에 대한 tomshardware 글


테스트 세팅: Link

비교제품으로는 인텔 Core i5-2500K 노멀클럭상태 CPU가 선정되었고, 소모전력 부분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효율 최강의 파워 Seasonic X760 SS-760KM 80 Plus Gold를 사용하였네요. 
그래픽카드는 AMD Radeon HD 6950 이 사용되었습니다. 간단히 알려드린 정보만 짚고 가셔도 되고 벤치마크 세팅은 어떻게 되었는지 보시려면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


게임 벤치마크: Dirt3, Metro 2033: Link
스카이림, 스타크래프트2: Link
Audio, Video encoding: Link
Productivity: Link

솔직히 벤치마크 사진을 가져올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아예 없다고 보셔도 되고 링크로 가셔봤자 인텔 i5-2500K가 좋구나.. 하고 탄성만 나오실 것 같습니다.

제가 살펴볼 부분은 종합적인 효율입니다. MS 패치가 안정화패치에 더 가깝다고 하는데, 안정화 됐으니 소모전력에서 이득이 있지않을까 싶으실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Power, Heat, Efficiency: source


소모전력 부분에서 No Hotfix는 순정상태, Both Hotfix는 패치 두 개를 다 적용시킨 것입니다. 어차피 패치하시면 둘 다 하실 것 같으니 이 두개만 참고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패치를 적용한 상태에서 아주 조금이지만 6W 정도 소모전력이 내려갔고, IDLE 소모전력도 1W 정도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때문에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발열 부분에서 이득이 별로 없습니다. 세 가지 상태가 모두 비슷합니다.

그리고 혹시 효율이 변할까 싶어서 아래 차트가 나온 것 같은데 3번째 보이는 그래프가 순정상태입니다. 그 상태가 100%일 때 소모전력 부분(Average Power)은 낮으면 더 좋고, 효율(Efficiency)과 평균 성능(Average Performance)는 높으면 좋습니다. 

차트를 확인하면 패치를 적용한 것이 순정보다 3% 정도 소모전력 부분에서 이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3%가 효율로 들어갔네요. 그러나 초록색 평균 성능은 같습니다. 즉, '성능향상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얼마 전 vr-zone에 AMD Opteron 프로세서에 핫픽스를 적용한 벤치마크가 올라왔는데 그 것에서는 아주 약간 성능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tomshardware에서 이 벤치마크가 나오기 전에 독일 하드웨어 사이트에서 올라온 FX-8150 벤치마크에서는 성능향상이 없던 것으로 모두 알고계실 것 같습니다. 

어쨌든 핫픽스로 인해 성능이 크게 바뀐 것은 아니지만 AMD 유저에게 약간의 희망을 심어준 것 같습니다.

AMD의 모듈을 조금 더 적절하게 OS가 지원해주는 것이 우선이겠고, 2개의 패치가 아직 불도저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하는 점을 미루어볼 때 Windows 8에서 아직 성능개선의 여지가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AMD도 모듈을 포기하지 않고 '파일드라이버'에서 이어갈 예정이기 때문에 어쨌든 여기에 사활을 걸어야합니다. 뭐... 또 시간이 말해주겠죠.

마지막으로 아직 불도저 패치를 안하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불도저 패치 다운로드 링크 (Microsoft, 
KB2645594, KB2646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