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불도저 핫픽스 성능향상 없다. (MS AMD FX-Processor hotfix no improvements)


유감스럽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AMD 불도저의 패치(Hotfix, KB2645594, KB2646060)는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한 사이트의 벤치마크 결과에 의해 나타났습니다. 

독일의 하드웨어 사이트에서 패치를 적용하여 벤치마크를 해봤는데 눈에 띄는 성능향상이 없는 것 같습니다. 10% 올라간다고 하는데 이렇게 보니 1% 차이도 안 나는 것 같네요. 


블로그에 오시는 AMD 불도저의 실제 사용자 '사차원고양이'님과 '불도저'님의 증언에 의하면 차이가 없는 것 같다고 하는데 역시나 결과가 이렇게 드러나네요. 다른 유명한 사이트에서 분석하여 데이터가 더 많아지면 확증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뭔가, 벤치마크 결과에서 차이가 없다면 혹시 소모전력 관리 부분에서 개선이 일어난걸까요? 어쨌든 techpowerup.com에 댓글을 보니 아예 다른 CPU를 만드는게 더 빠를 것 같다고 하네요.

혹시 MS가 배포한 핫픽스가 특정 환경에서 발휘되어 10%의 성능향상을 불러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업데이트를 기다리셨던 분들은 조금 실망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네요.

AMD APU '트리니티'에 박혀 나오는 CPU가 불도저의 후속모델인 '파일드라이버'인데 이거 개선된 것인지 살짝 걱정이 됩니다. 
 


아래 벤치마크 결과는 일부이고 독일 사이트로 가시면 더 많은 벤치마크 결과가 있습니다.

source: tweakpc.de


일단 코어수를 제대로 반영하는 벤치마크 툴인 Cinebench에서 차이가 나지 않으면 성능향상이 없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