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불도저, MS 핫픽스 성능향상 있었네? (AMD bulldozer Microsoft Hotfix, 불도저 핫픽스)


이거 놀라운데요? CES2012기간동안 MS가 배포했던 AMD FX Processor 용 패치(핫픽스, Hotfix)가 성능향상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물론 불도저 FX-8150에서는 제대로 안 나타난 것으로 독일 하드웨어사이트에서 벤치마크 결과로 확인했지만, 코어 16개의 AMD 옵테론 6274 (Opteron)에서 테스트 해보니 성능향상이 실제로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AMD 옵테론에 대한 것이고 코어 클럭 스피드는 2500MHz 상태에 8개의 코어와 16스레드라고 CPU-Z에 표시됩니다. 아마도 패치 이후에 이렇게 변한 것 같습니다. 불도저는 코어가 아니라 '모듈'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img source: VR-Zone.com) 

스레드에 부왘ㅋ  AMD가 정말 코어 개수는 무시무시하게 많네요. 하나하나 각개전투하면 참패라서 문제지만 어쨌든 코어빨이 중요한 작업에서 괴력을 보여줄 것 같네요.

아무튼 각설하고, 벤치마크 결과 경향을 보면 패치로 인한 성능향상이 일어나는 것과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코어 개수에 따른 성능을 제대로 지원해주는 Cinebench (시네벤치)의 경우 성능향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코어를 다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에서는 성능향상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고 그게 불도저의 본실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패치의 역할은 두 개의 패치를 설치하면 모듈 명령체계 개선과 사용 안하든 코어를 윈도우7이 꺼버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패치관련 정보링크

VR-ZONE의 옵테론 벤치마크를 보시죠. 전부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source: vr-zone.com

불도저를 불안정하게 구동하는 윈도우7의 문제점을 약간 해결하고 나오는 것 같은데 어쨌든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아, 다르게 말해야겠네요. 성능 향상이라기 보다는 불안정한 불도저를 그나마 안정적으로 돌아가게 만든 패치라고 보면 되겠네요.

그러나, 블로그 오시는 분 중에 불도저 보유하신 분이 계시는데 이 패치로 인해 성능향상은 못 느낀다고 하네요. 혹시 독일사이트의 효과 없다는 벤치마크가 궁금하시면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래도 알게 모르게 안정적으로 불도저를 구동 가능하게 해주는 패치이니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불도저 패치 다운로드 링크 (Microsoft, KB2645594, KB2646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