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뉴스

AMD APU 트리니티 상세 스펙. (Donanimhaber, AMD TRINITY more detailed info.)


AMD 트리니티 APU에 대해 donanimhaber에서 상세한 제품 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Donanimhaber는 터키의 하드웨어 사이트로 AMD의 파트너격이나 다름 없다고 하고, 보통 다른 벤치마크 사이트들이 성능을 공개하기 전에 공개하는 패기 있는 사이트입니다.

(img source: computerbase.de.)


아래 트리니티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L2 캐시는 대부분 4MB네요. A4-5300을 제외한 APU들이 모두 1866 속도의 DDR3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소켓은 아시다시피 기존 라노 FM1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일단 가장 상위 라인업은 A10-5800K 입니다. 쿼드코어 CPU인데 불도저 기반 파일드라이버 모듈이기 때문에 2모듈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베이스 클럭 3.8GHz에 터보코어 시 4.2GHz까지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AMD가 블랙에디션 뒤에 K를 붙이기 시작하네요. 


이 프로세서는 HD 7560D GPU가 들어 있고, 그래픽 스트림 프로세서는 384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같은 7000번대 GPU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인지 아직 저가 외장형 7000번대가 나오지 않아서 말은 못 하겠지만, 너무 큰 기대는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스트림 프로세서 개수를 보니까 외장형 같이 생각하기는 힘든 것 같네요.

그래픽 코어 오버클럭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트리니티도 구매한다면 '블랙 에디션'을 구매해야 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HD 7770이 1GHz GPU 클럭으로 초기부터 나온다고 하니 오버클럭은 잘 된다고 보는데 어쩌면 트리니티 코어를 1GHz 정도로 올리면 외장 그래픽 보급형은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군요.


(img source: donanimhaber.com)

트리니티 A6와 A4는 2012년 3분기 출시 예정이라고 하고, A8-5800과 A8-5500을 가장 빠른 시일에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나오는 제품들은 기본 코어 클럭이 상당히 높게 나오네요. AMD CPU의 낮은 IPC를 높은 클럭으로 커버하려는 느낌 같습니다만, 오버클럭을 생각 안 하시는 초보 분들에게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AMD 불도저 같이 무지막지한 전기 소모 괴물로 나오지는 않겠지만 (장담은 못함.) 트리니티는 웬만하면 '블랙에디션'을 구매하여 CPU와 GPU를 오버클럭해서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뭔가 잠재력이 클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