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뉴스

인텔 하스웰 CPU는 DirectX 11.1 지원 GPU 탑재. (Intel Haswell DX11 integrated GPU)


인텔 하스웰(해즈웰, 해스웰)에 들어갈 GPU는 다이렉트X 11.1을 지원한다는 정보입니다.

하스웰은 몇 번 거론했지만 현재 나와있는 샌디브릿지와 아이비브릿지와는 완전히 다른 아키텍처로 나올 CPU입니다. 소켓도 바뀌기 때문에 현재 샌디브릿지용 메인보드나, 아이비브릿지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대충 하스웰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아래 슬라이드는 Donanimhaber에 올라온 인텔 CPU 정보입니다.



22nm 미세 공정이 사용되었고, IPC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미세공정이라 오버클럭도 더 잘된다고 유추할 수 있는데 슬라이드에도 그 부분을 명시하였네요. 

2013년쯤 되면 외장그래픽 특별히 구매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스웰 스펙을 조금 보니까, OpenGL 1.2를 지원하고, GPGPU용 어플리케이션을 구동 가능합니다. 게다가 내장 그래픽이 Auto-Stereoscopic 3D (AS3D)도 지원되어 블루레이 3D 가속과 3D 사진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중대한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 위에 있는 'Digital display repartition' 입니다.

지금까지 인텔 프로세서의 내장그래픽은 FDI(Flexible Display Interface)에 의존한 PCH에 의존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스웰은 아날로그 연결방식인 D-SUB를 제외하고 DVI, HDMI, DP(Display Port)가 직접 CPU 소켓으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D-SUB 방식은 PCH에 위치한 RAMDAC에 의해 연결된다고 하네요.

이 말은, 하스웰 CPU는 설계상 고해상도에서 병목현상(bottleneck)이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외장 그래픽이 필요 없는 시점이 올 것 같습니다. 아이비브릿지에서 업그레이드 참고 하스웰 생각하시는 분들 꽤 계실 것 같은데, 2013년은 전자제품 역사가 많이 바뀔 것 같습니다.


(source: donanimhaber via techpower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