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브라우저관련

크롬, 파폭, IE HTML5 WEBGL 성능 테스트 (Chrome, Firefox, Internet Explorer9)


Futuremark사의 Peacekeeper라는 웹 브라우저 테스트 벤치마크툴을 사용해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성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테스트 결과가 일단 흐지부지하게 끝났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동해보았는데, 크롬을 제외하고 파이어폭스, IE에서 코덱을 지원하지 않거나, 테스트가 안되는 것이 있어 비교하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도 결과가 나왔으니 대충 한 번 보시죠.





■ Peacekeeper 프로그램 사용방법

이 프로그램은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도 테스트 가능합니다. 해보고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방법을 간단히 확인해보세요.

 
 
 



■ 테스트 결과 

먼저 크롬(Chrome 17.0.963.83)으로 테스트한 결과인데, 4001점이 나왔습니다. 4001점이라는 것 아래 HTML5 Capabilities 7/7이 나오는데 이는 에러 없이 테스트를 모두 완료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파이어폭스11인데 테스트 중 H.264 코덱을 지원하지 않아서 스킵되었습니다. 그래서 7/8이라고 나오며 점수는 2178을 기록하네요.

파이어폭스는 H264 코덱이 대세가 됨이 따라 지원하겠다고 했다죠?


다음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9 (Internet Explorer 9) 입니다. 익스플로러는 이 테스트 중 4개를 마치지 못하였네요. 이건 비교하기도 뭐하네요. ㅋㅋ 3/7을 기록하고 2114점 입니다. 크롬부터 시작해서 잘 통과하길래 그냥 하면되겠구나 했는데 그게 아니네요. 


어쨌든 종합 점수는 크롬에 비해 파이어폭스와 IE는 점수가 반토막 났네요. 테스트 한 개 때문인지, 브라우저 성능이 밀리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H.264를 제대로 지원하고 7/7이 다 찍어지면 그 때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 파이어폭스 테스트 미완료 관련 



이것과 관련하여 유튜브(Youtube) HTML5에 대한 페이지로 확인하니, 역시 파폭은 H.264가 체크되지 않네요. 이것과 관련하여 아시는 것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확인하는 주소: 
http://www.youtube.com/html5)
 

파이어폭스로 접속한 화면. h.264가 체크 안됨.

어쨌든 결과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소모전력 벤치마크는 내일 공개하겠습니다. 이 테스트는 반쪽짜리 재미로 보는 테스트라 브라우저 우열을 가리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99% 참고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