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아이비브릿지(INTEL Ivy Bridge) CPU와 PCI-E 3.0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6XX 또는 AMD 라데온 HD 7XXX 시리즈를 구매 예정인 분들은 아마도 인텔 Z77 칩셋 메인보드를 생각 중이실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더 알아두실 점이 있어 간단히 포스팅해봅니다.
Z77 보드에서는 단순히 Z68에서 숫자 하나만 올라가고 Gen 3만 지원되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특징이 추가되었습니다.
그것은 아래 사진에 보이는 로고를 통해 알 수 있는데, <Lucid Virtu MVP> 라는 기술입니다.
예전 Z68에서 나왔던 LUCID VIRTU 기능에 대해서는 알고계실 것 같습니다만,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히 요약합니다. 인텔 CPU에 내장된 HD 3000 등과 외장그래픽을 겸해서 듀얼로 사용하는 것인데, 성능 향상 보다는 전력 절감의 효과가 더 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즉, 프레임이 올라가는 개념은 아니었습니다. (일명 감속기)
그런데 이번에 나온 <VIRTU MVP>는 성격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듀얼 GPU를 사용 시 성능향상이 일어난다는 보고가 여러 웹사이트에 올라오고 있네요.
아래 사진은 기가바이트(GIGABYTE)에서 광고로 사용하는 슬라이드입니다. 어쨌든 VIRTU MVP가 추구하는 방향은 확인 가능하니 보시면 괜찮겠네요.
(img source: GIGABYTE)
위 표로 알 수 있는 것은 Z77 보드와 Virtu MVP 옵션에 HD 6950을 사용한 점수가 AMD의 최신 그래픽카드 HD 7970과 같다는 것입니다. 3DMark 11에서 점수 뻥튀기가 일어나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은데, 실제 게임에서도 프레임이 올라간다는 보고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물론 위 그래프처럼 되는 것은 조금 과장이 들어갔겠죠. 그러나, Z68에서 Z77로 넘어갈 이유가 꼭 있다면 그것은 GEN3가 아니라 LUCID Virtu MVP일 것입니다. 네이티브 USB 3.0을 지원하는 것은 고가형이나 저가형 다 되고, MVP가 탑재된 보드는 약간 비쌉니다.
현재 출시된 보드들을 보면 일부는 이 LUCID VIRTU MVP기능이 있고, 없는 것이 있습니다. 상품 광고슬라이드를 봐도 이 부분은 쉽게 알 수 있죠. 기회비용으로 따지면 대략 4~5만 원 정도 더 비싼 가격에 LUCID VIRTU MVP 기술을 써보는 것인데(물론 전원부도 더 좋아짐) 이 비용을 CPU나 VGA에 더 투자하겠다면 그것도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선택은 자유니까요.
그러나, 이왕 Z77 보드를 쓰기로 결심했다면 최소한 LUCID MVP가 탑재된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괜찮지 않은지 생각이 살짝 듭니다. (물론 전원부 품질도 구글링해서 잘 찾아보세요.)
아래 영상은 광고에 가까운 것이지만 일단 VIRTU MVP에 대한 것을 대략 알 수 있는 영상이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요약: Z77 보드를 구매 예정이라면 LUCID VIRTU MVP도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구매하자.
버추 MVP가 잉여기술이 될지, 인류에게 희망을 줄 기술이 될지는 모르지만 일단 위 옵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세요. 그리고 기회가 되면 제가 리뷰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