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타 하드웨어 정보

Z77 칩셋의 Lucid Virtu MVP의 성능향상은 결국 허구로 끝나는가?

Z77 메인보드를 소개하면서 Lucid Virtu MVP에 대하여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인텔 아이비브릿지를 지원하는 Z77 보드 중 상위 제품에 주로 라이센스된 Virtu MVP인데, 그 기술에 대하여 리뷰가 올라와 정보를 전합니다.

예전 3DMark 11 성능 스크린샷에서 싱글 그래픽카드를 하나 장착했을 뿐인데 마치 2개를 연결한듯한 점수가 나와 이거 기적이 아닌가싶었습니다만, 약간 허구성이 있는 것 같네요.


(img source: tomshardware.com)

현재 인텔 아이비브릿지의 NDA가 풀리기 전까지는 어떤 벤치마크도 인텔의 허락 없이는 아이비브릿지의 성능을 공개 할 수 없습니다. (일부 공개된 사이트가 있긴 하죠.) 그러나 현재 CPU 성능이나 HD 4000 그래픽의 단독 성능에 대한 것만 일부 유출된 상태이고, 아이비브릿지 CPU의 PCI-Express 3.0 컨트롤러와 조합된 성능에 대해서는 웹 상에 노출된 것이 없습니다.

아무튼 1155 소켓을 사용하는 샌디브릿지 메인보드 사용자가 Z77 시리즈로 넘아가야할 이유가 있다면 아래 요인이 가장 큽니다.

1. Native USB 3.0

2. Lucid Virtu MVP (일부 모델)

3. PCI-E 3.0 컨트롤러 이용 가능

위 떡밥이 있기 때문에 그나마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죠. 이 중에서 PCI-E 3.0에 대한 것은 아직 벤치마크가 없습니다만, Anandtech.com의 벤치마크에 의하면 현재 출시된 그래픽카드들로는 그렇다할 성능향상을 기대 할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고 2way SLI 혹은 CF를 구성해야 PCI-E 3.0의 대역폭을 쓸 수 있다는 추론입니다.

많은 분이 PCI-E 3.0 벤치마크가 샌디브릿지 CPU와 진행되어 쓸모 없는 벤치마크라고 하시는데, 글쎄요.. 20일 뒤면 결과가 나오지만 큰 기대는 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둘 째 요인 Lucid MVP는 tomshardware.com에서 리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성능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링크 2개를 소개합니다.

■ Z68 vs Z77의 Lucid Virtu MVP 지원 여부에 따른 3D 게임 성능 비교: Link

■ Z68 vs Z77의 Lucid Virtu MVP 지원 여부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성능 비교Link

위 링크의 그래프 몇 개를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성능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Lucid MVP의 경우 현재 HD 3000과 테스트한 것이기 때문에, 더 내장그래픽이 강화된 인텔 아이비브릿지 내장 그래픽 HD 4000과의 테스트가 남아 있습니다. 

듀얼 GPU 구성의 경우 한 쪽이 지나치게 성능이 좋을 때, 다른 쪽을 아예 비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왔기 때문에, 이 경우도 성능 향상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발목을 안 잡은 것은 긍정적이네요. 

4월 29일 NDA가 풀리면 어차피 모든 하드웨어사이트들이 이 결과를 보여줄 것이지만, 아무튼 기적의 한 방이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네요. 메인보드 구매도 그 때까지 미루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한 4월 29일 이후 구매가 중요한 이유는 몇 만 원을 더 투자해 Lucid Virtu MVP가 탑재된 메인보드를 선택할지 여부도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모로 중요한 정보가 될 것 같네요.